검색어 입력폼

반응속도-결과report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반응속도-결과report

목차

7. Calculation
8. Results and Discussion
9. Nomenclature
10. References

본문내용

8. Results and Discussion
이번 실험은 반응속도상수에 미치는 온도효과를 알아보는데 있고 반응속도상수 - 온도 자료로부터 활성화 에너지를 계산해 보는 실험이었다. 반응속도는 단위시간마다 생성물의 농도 증가 또는 단위시간마다 반응물의 농도 감소로 정의한다.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반응물이 생성물로 될 때 이 때 따르는 활성화 에너지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반응물이 생성물보다 큰 퍼텐셜에너지를 갖는다.
그러므로 반응물이 생성물로 변환하기 전에 넘어야 하는 퍼텐셜 에너지 장벽이 있다. 이 높은 장벽을 활성화 에너지 (activation energy, Ea) 라고 한다.
또한 반응물을 빠르게 생성물로 바꾸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온도, 농도 등의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으나 우리는 이 실험에서 온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화학반응 속도론(kinetics)에 의하면 반응속도는 발열, 흡열반응 여부와 무관하고 온도에 따라 증가한다. 왜냐하면 반응 속도 상수는 온도에 다음과 같은 의존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도가 올라가면 반응속도상수가 커지는데 이 관계를 Arrhenius Equation 이라 한다.
이 실험에서 1차반응식을 사용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에서 처음 반응에 참여한 가 촉매인 HCl을 만나 가수 분해한 반응이므로 1차 반응이 된다. 이는 반응차수를 결정짓는 속도식(rate equation) 에서 볼 때 [a]α에 해당하는 반응물이 되고, [b]β는
없게 된다. 다시 쓰면 이 된다. 이 1차 반응의 반응속도 변화를 알아보기위하여 1차반응식 을 사용하였다.
이번 실험에서의 반응은 이며 분해 반응이 계속 일어나면서 아세트산 때문에 NaOH 적정액이 늘어난다. 산의 농도가 계속 증가함을 나타내는데 이론에 의하면 한온도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 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반응이 일어나 CH3COOH의 생성물의 양이 많아져 NaOH의 양이 늘어나는 것이 당연한 일이고 우리도 실험 오차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