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중근 의사 서거 100주년,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아직도 행방이 묘연한 가운데
일본은 아직도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묻힌 장소를 쉬쉬하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우리 정부는 국제협력적 측면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며
현재 어떻게 유해발굴이 진행되고 있는가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시된 기사에서 숨겨진 것은 과연 무엇인가.
①기사의 중심내용은 과연 무엇이며 과거 유해발굴 작업의 진척도는 어떠했는가.
②기사에서 숨겨진 내용은 무엇이며 일본이 사실을 숨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③그렇다면 안 의사의 유해는 대체 어디에 있는가
2. 안 의사 유해발굴에 관해 한국의 입장에서 해결방법을 제시하라.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3월 26일은 우리 민족의 영웅인 안중근 의사가 순국한지 100년이 되는 의미있는 날이었다. 각종 뉴스와 언론매체, 인터넷 등에서는 안중근 의사를 추모하고 재조명하는 기사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그리고 더불어 이슈가 된 것은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 관련 기사들이었다. 아직까지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상대국인 일본이 전혀 우리 정부의 요청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기사는 국민들의 분노를 사기에 충분했다. 과연 안중근 의사의 유해발굴에 관련된 진실은 무엇이며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국제협력적 측면에서 어떠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하는가.

Ⅱ. 본론
1. 제시된 기사에서 숨겨진 것은 과연 무엇인가.
①기사의 중심내용은 과연 무엇이며 과거 유해발굴 작업의 진척도는 어떠했는가.
안중근 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중국 하얼빈역에 잠입하여 이토 히로부미를 살해하고 현장에서 체포, 이듬 해 2월 14일 재판에서 사형이 선고되었으며 3월 26일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리고 그 후 안중근 의사가 차디찬 이국땅의 뤼순 감옥에서 스러져간 후 한세기가 흘렀지만 그는 아직도 묘역이 없다. 일본은 원래 기록을 중시하는 성향이 있는데다 안 의사의 사형을 본인들 스스로 집행한 일본인들이 안 의사의 유해가 묻혀있는 장소를 모른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다. 우리 정부는 1993년부터 일본 정부에 안 의사 유해 매장지와 관련한 자료를 요청했지만 돌아온 답변은 언제나 "불가"였다. 2008년 3월 재차 일본 정부에 자료를 요구했지만 "문서정리 차원에서 찾아봐도 없더라" 라는 무성의한 답변만 돌아올 뿐이었다.

참고 자료

각종 신문과 인터넷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