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천추태후는 누구인가?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천추태후에 대해 알아본 레포트 입니다. 물론 직접 썼구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촌과의 정략결혼
2. 성종과의 갈등
3. 천추태후의 천하
4. 권력을 위한 몸부림과 몰락
Ⅲ. 결론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서론
동양의 역사를 살펴보면, 여성 집권자는 매우 드문 편이나 간간히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으로 측천무후가 당나라 때 중국의 역사상 유일하게 황제가 되어 통치한 것으로 유명하다. 우리나라에도 그녀와 비견 될 신라시대 여왕들이 있었고, 고려시대에는 천추태후가 있었다. 신라의 여왕들은 대강은 알고 있지만 천추태후가 누구인가라고 묻는다면 자세히 답변할 수 있는 이는 많이 없을 것이다.
그래서 그녀에 대해 알고자 고려사에 대해 서술된 역사서인 《고려사》와 《고려사절요》등에 남겨진 천추태후에 대한 기록은 극히 부정적인 것으로 대체로 그녀는 목종의 모후로 섭정으로 정계를 뒤흔들다가 김치양과의 불륜으로 그 사이에 낳은 아들을 왕위에 앉히려고 난을 일으켰고, 이것이 강조의 의해 평정되어 목종이 폐위되고 현종이 즉위하면서 그녀도 실각한 것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여성 중 특이할 만하게 정권을 잡고 정치를 한 그녀에 대해 너무 편향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가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유학중심의 남성 사관들의 편향적이고 일방적인 시각에 너무 우리가 빠져있지는 않은가하는 의문 말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던 부정적 인식을 배제한 체, 중립적인 시각으로 그녀를 바라볼까 한다.

Ⅱ. 본론
1. 사촌과의 정략결혼
훗날 천추태후가 되어 고려정계를 뒤흔드는 헌애황후 황보씨는 사촌오빠 경종의 3번째 왕비가 되면서 처음으로 역사기록에 등장한다. 헌애황후의 결혼 전 생활은 기록에 남아있지 않지만 그녀의 가계를 보면 짐작할 수 있다.
헌애황후는 왕건의 7번째 아들 왕욱(훗날 대종으로 추존)과 역시 왕건의 딸인 선의황후 유씨 사이에서 3남2녀 중 딸로서는 맏이로 태어났다. 대종이 생전에 왕이 아니었기에 어린 시절 공부의 신분은 아니었다. 하지만 왕건의 손녀라는 고귀한 신분이었던 만큼 공주에 버금가는 화려한 어린 시절을 보냈을 것으로 짐작된다. 게다가 그녀를 키워준 할머니 신정황태후 황보씨는 황주지역의 호족, 황보씨를 친정으로 두고 있어 왕실 내에서의 세력도 만만치 않았다. 헌애황후는 할머니의 친정인 황보씨 가문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것 같고 이것은 왕비가 된 후 자신의 성을 황보씨로 한 데서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정신문화연구원
이태진, <김치양난의 성격>, 《한국사연구》17호, 한국사연구회, 1977
김창현 외 2명,《고려500년 의문과 진실》, 김영사, 2001
김갑동,《고려전기 정치사》, 일지사, 2005
김창현, <고려초기 정국과 서경>, 《사학연구》80호, 한국사학회,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