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색채분석및 감상문 (영화 클릭)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색채 심리
프랭크 코라치
■ 줄거리
■ 등장인물에 따른 색채 분석
■ 영화 색채 분석

본문내용

우선 영화속의 색채라는 과제를 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평소 영화를 보더라도 색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이번에 색채를 중점으로 봄으로 인해 영화의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영화에 빠져 들어가 제대로 색채의 의미를 느끼지도 못했지만 다시 한번더 봄으로 인해 이 감독이 캐릭터 마다 색채를 넣었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색채 심리
우리는 흔히 빨간색을 보면 따뜻함을 느끼거나 위험하다는 의식을 갖게 된다. 파란색을 보게 되면 차갑고 냉정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검정색은 비밀스러움을, 노란색은 순진한 동심을 연상하게 된다.
이와 같이 색채에는 사람의 감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색에 대한 느낌은 보는 사람의 개인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좋고 싫음의 감정에서 큰 차이가 나며 성별, 연령별, 생활문화 환경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그러나 여러 사람을 종합해 보면 색의 연상은 많은 사람에게 공통성을 가지며 생활관습과 결합되어 관념적으로 하나의 색은 특정한 것을 뜻하는 상징성을 띠게 된다.
색의 상징은 세계적으로 공통된 것도 있고 민족의 습관에 따라 다른 것도 많다.
색의 상징에는 사람의 마음에 느낌을 주는 `정서적 반응`과 그 색을 국가나 사상, 또는 규칙의 표지색으로 하려는 `사회적 규범(약속)`이 있다.
빨강은 불의 색으로 정렬의 불꽃을 의미한다. 피의 색인 까닭에 애국 정신이나 혁명을 뜻하기도 한다.
또, 사회적으로 위험을 나타내는 규범으로도 되어 있다.
올림픽 마크의 5색은 각기 5대주를 상징하듯이, 색이 상징성이 강하면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때문에 각 기관이나 단체, 상품 등에서 컬러 심볼(color symbol)의 원리가 활용되고 있다.
코카 콜라의 빨강색과 코닥 컬러의 노랑색은 전형적인 컬러 심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