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 서원의 기능과 역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붕당과 사림에 대한 자료를 준비하는 분들이 참고하실수 있는 자료 입니다

서원의 기원부터 영향까지 7단계를 통해서 서원에 대한 내용을 수록 했습니다.

목차

1. 서원의 기원
2. 목적
3. 의미
4. 기능
5. 보급과 발전
6. 교과목, 건축물
7. 영향

본문내용

Ⅰ. 기 원

서원은 단순한 교육기관으로 고려말부터 존재하였다. 최초의 서원은 중종37년 1542년 주세붕이 안향의 봉사를 위하여 백운동 서원을 설립한데 기인한다. 그 이후 풍기군수 이황의 건의로 명종5년 1550년에 백운동 서원이 소수서원으로 최초로 사액되었다.(영조이후에는 사액이 일체 중단되었다. 그 이유는 서원이 사림파의 근거지로 붕당 폐단의 원인으로 지목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액서원은 국가의 공식적인 승인을 의미하며 토지와 노비 그리고 서적을 내리고 면세와 면역의 특권까지 부여하여 실제로는 관립학교와 다름없는 대우를 받았다.


Ⅱ. 목 적

서원은 선현에 대한 제사와 교육이 주된 목적으로 성리학을 연구하는 기관이다.
도산서원(안동, 퇴계 이황), 자운서원(파주, 이이), 옥산서원(경주, 이언적), 덕천서원(산청, 조식), 필암서원(장성, 김인후) 등이 이 시기 대표적인 서원으로 성리학의 대가들에 대한 봉사를 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Ⅲ. 의 미

선현 유학들을 위한 사당을 두어 학문의 정통성을 세웠다. 따라서 서원 그 자체가 사림의 학문적 우위성과 정치입장을 강화해주는 측면과 함께 향촌민에 대한 교화라는 명분을 동시에 가지는 것으로 성리학의 원리를 이해하며, 향촌에서 일체의 사회관계를 재정비하고 향촌의 안정을 기하면서 사림의 세력을 유지하고 재생산하는 의미가 있다.


Ⅳ. 기 능

1. 유교를 보급하고, 향촌 사림을 결집시키며, 지방 사림의 지위를 강화시켜 줌

2. 사화로 인하여 향촌으로 은거, 생활하던 사림들의 활동기반이 되었으며, 학문발전을 자극하고 지방에서 중소지주층의 지식인화를 촉진시키고 향촌문화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으며, 사림의 확대재생산을 가능케 함으로써 이들이 정치여론집단을 형성하고 학파와 당파의 결속을 강화하여 붕당정치의 기반을 제공하였다. 나아가 당쟁을 격화시키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김윤수의 탐구 한국사

심마니 한국사

이순권 전공 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