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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c 현대인의 운동방법 노인여성의 16주간 복합 트레이닝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1c 현대인의 운동방법 20점 받은 레포트 입니다.
16주간의 노인여성에 관한 복합트레이닝 입니다.

목차

복합운동 트레이닝의 필요성과 목적

전반적인 복합운동 트레이닝의 과정
방법① - 준비운동(맨손체조 및 스트레칭)
방법② - 본 운동(요가)
방법③ - 본 운동(웨이트 트레이닝)
정리운동(스트레칭)

이러한 프로그램방법 선정 이유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복합운동 트레이닝의 필요성과 목적
국제 노년학회에서 노인이란, ‘인간의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 작용하는 복합 형태의 과정이 있는자’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 아래에는 ‘인체의 기관, 조직, 기능에 쇠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이라는 부수적인 의미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노인의 신체적 기능의 악화는 체력을 급격하게 떨어지게 하여 많은 건강문제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사전의 준비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것을 예방하고자 16주간의 복합운동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는데, 남성과 여성 노인의 차이점의 존재를 배재시킬 수 없어서 여성노인만을 위한 복합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에서는 `특별한 질병이나 아픈 곳이 없는 65세 이상의 평범한 여성‘을 기준으로 잡았다.

전반적인 복합운동 트레이닝의 과정


exercise program
a training period
16주
frequency
월, 수, 금 또는 화, 목, 토
매일 운동하는 것이 좋겠지만 노인의 특성상 무리가 갈수 있기 때문에 주당 3일을 선정하였다.
hour of exercise
85분(요가+웨이트트레이닝)
warming up (15분)
맨손체조 및 스트레칭
main exercise(60분)
요가(30분) 웨이트 트레이닝(30분)
warm-down(10분)
스트레칭
복합 운동 프로그램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요가와 웨이트 트레이닝을 선정하였다. 요가는 한번 익혀 놓으면 언제든 접할 수 있는 운동이고, 웨이트 트레이닝 또한 단순한 웨이트 트레이닝일 경우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참고 자료

-김경래, 윤진환(2005). 트레이닝 유형이 노인의 건강 체력과 내분비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 25호, 263-275
-김수영(2000).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및 방향제시에 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원논문.
-웨이트 트레이닝 Phillip A. Sienna | 장경태 역 | 대한미디어 | 1998.08.01
-노인건강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김은주 | ㈜학문사 | 2000.02.10

참고사이트
-노인과 요가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3006130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
http://cafe.naver.com/wlsals110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15
-국민체조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13&docId=48922830&qb=6rWt66+87LK07KGwIOuwqeuylQ==&enc=utf8§ion=kin&rank=1&sort=0&spq=1&pid=fx4Pfdoi5TVssbl8TXwsss--076973&sid=SxIeSQ8OEksAAC2sMY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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