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외암리 민속마을 답사기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외암리 민속마을 다녀온 답사기

목차

1. 외암리 민속마을의 입지
2. 외암리 민속마을의 역사
3. 외암리 민속마을의 공간 구성
4. 외암리 민속마을의 외부공간 특성
5. 여러분이 가져와야 할 설계 교훈 (또는 설계 방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외암리 민속마을의 입지

외암리 민속마을은 마을 성격에 따라 넓은 평야와 같은 농경지 중심부, 농경지와 가까운곳, 전문적인 농가마을의 평지(平地)마을과 농경지에 인접한 구릉지에 위치한 구릉지 마을과 협소한 산지의 화전마을, 특수한 산업형태를 유지한 산지(山地)마을과 해안가에 자리잡고 있는 어촌, 또는 어업과 농업을 겸업하는 어촌인 임해(臨海)마을과 큰강을 끼고 어업과 농업을 겸업하는 마을인 임천(臨川)마을로 나뉜다. 이것이 외암리 민속마을의 입지이다.

2. 외암리 민속마을의 역사

이 마을은 500여년전 강씨와 목씨 등이 정착하여 마을을 형성하였다고 전하나 지금과 같이 예안이시 동족마을로 기반이 조성된 것은 조선 명종때 장사랑을 지낸 이연이 들어와 사는 약 200년전부터다 원래 이 마을은 온양군 남하면 관하로 말을 거두어 먹이는 곳이라 하여 ‘오양골’이라 하였으나 이연의 6세손 이간의 호를 따라 위암이라 했다. 그후 한자동음이나 횟수가 적은 외암으로 고쳐 부른것이 현재에 이른다.

3. 외암리 민속마을의 공간 구성

외암리마을은 설화산 서남쪽 기슭 평탄지에 있다. 풍수는 동쪽 설화산을 주산으로 하고 서남쪽 봉수산을 조산으로 하여 마을을 배치하였다. 설화산 계곡에서 흘러온 작은 개울이 내수역할을 하면서 마을 남측을 감싸돌아 동구에서 외수 역할을 하는 근대골내와 합쳐져 평촌쪽으로 흐른다. 지형은 마을 입구인 서쪽이 낮고 동쪽으로 갈수록 높아진다. 마을의 민가는 서가 낮고 동이 높은 지형에 따라 대부분 서남향으로 배치하고 있다. 민가는 기와집 21호, 초가 8호, 스레트 등 기타 집 29호로 조성되어 있는 전통마을로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된 가옥은 참판댁이 있다. 동서로 난 안길 좌우에 붙은 가옥은 좁을 골목에 크고 작은 기와집과 초가집들이 돌담과 수림속에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다. 마치 큰나무줄기에 작은 가지가 달리고 가지 끝에 열매가 맺힌 것과 같은 배치형상이다.

참고 자료

http://oeammaul.co.kr/main.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