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이토케미칼에대해서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파이토케미칼의 정의
2.파이토미칼의 종류와 기능

목차

1.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정의

2. 파이토케미칼의 항산화 효능

3. 파이토케미칼의 종류 및 기능

◉ 안토시아닌
◉ 카로티노이드
◉ 플라보노이드
◉ 이소플라본
◉ 라이코펜

본문내용

●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 이란?


1980년 이래로 식물학과 약리학의 분야에서 산화를 방지하는 물질이 식물 가운데 어느 정도 나타나고 그들을 총칭하여 파니토케미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것은 그리스어로서 식물이라고 하는 뜻이고 케미칼이라고 하는 것은 화학물질을 의미한다. 즉 파이토케미칼이라는 것은 [식물에서 유래하는 항산화영양소]라고 번역한다.

파이토케미칼은 [ 비타민도 미네랄도 아니며 ], [ 칼로리도 제로이기 ] 때문에 에너지원은 아니며 섭취하지 않는다면 곧 병[ 결핍증 ]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 건강을 보호하는데 또는 젊음을 유지하는 데는 대단히 중요한 물질이란 것은 여러 가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21세기 영양학, 예방의학사의 최후를 장식하는 주역이며, 식이섬유와 마찬가지로 종래의 영양소 (5대영양소)와는 상당히 틀린 성격을 지닌다. 파이토케미칼에는 식물섬유처럼 제로칼로리( zero-calorie)이며, 활동을 위한 에너지원(源) 도 되지 않는다.

또한 파이토케미칼의 섭취가 적다고 해서 즉시 괴혈병과 같은 병이나 결핍증을 불러 일으키지도 않아, 일찍이 5대영양소에 해당하는 의미에서의 영양소는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이토케미칼은 세계도처 특히 미국과 유럽의 연구 결과로부터 생체의 건강, 특히 세포레벨의 건강을 지키는 점에서 대단히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질병의 예방과 건강유지와 증진에 빠트릴 수 없는 식물성 성분임에 틀림이 없다. 이리하여 21세기 영양학의 황금시대에 [제7의 영양소]로 불려지고 있다.

비타민이 발견되고 그 활동이 해명된 20세기 전반을 의학, [영양학의 제1기 황금시대]라고 한다면 80년대 이후에 시작한 현재 파이토케미칼연구의 시대는 [제2기 황금시대]라 불려질 수 있을 것이다.

식물의 체내에는 강한 일광의 해, 해충의 독 등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방어시스템이 있다. 그리고 그 배후에는 비타민이니 미네랄이니 하는 미량영양소와는 별개의 특정의 활동을 하는 물질이 관계하고 있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이렇게 새롭게 주목해 온 물질이 파이토케미칼이라고 총칭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식용건강기능성소재
건강기능성식품
http://kr.blog.yahoo.com/edcfreedom/26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