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도소싸움축제와 대학교축제의 비교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도소싸움축제와 대학교축제 비교입니다.

목차

Ⅰ. 서론(축제의 정의와 목적)

Ⅱ. 지방축제와 대학축제의 비교분석(청도소싸움축제와 대학교축제의 비교분석)

Ⅲ. 결론(지방축제와 대학축제의 발전방안 모색)

본문내용

Ⅰ. 서론(축제의 정의와 목적)

지방자치제가 시행되며 각 지방들은 지방의 특색을 널리 알리며 재정적인 부문에서 자립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축제를 기획하고 시행한다.
축제란 사전적으로 축하하여 벌이는 큰 행사를 뜻한다.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어느 시기, 어느 계절이 다가오면 축제를 열고 있다. 그것은 비단 국가적, 지역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전국 각 지역의 대학교에서도 축제는 일어난다.
지방축제가 활성화 된 것은 1995년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우후죽순 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지역의 특산물과 고유한 문화, 지역의 경치를 알려 지역의 발전을 꾀하고,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 시행되기 시작했다.
반면 대학축제는 학업과 취업에 힘들어 하는 대학생들에게 잠시나마 학업에서 벗어나 대학 문화를 즐거움을 만끽하고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애교심을 높이고자 시작되었다.
하지만 지방축제는 본래의 목적이 퇴색되어 관광객을 모아 이익을 도모하는 목적에만 치우치는 경우가 많아 그 의의가 퇴색되어간다. 그리고 대학축제 또한 단기간의 단순히 즐기기 위한 축제로만 그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