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 과제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자, 난자, 수정과 관련된 생물 레포트

목차

1.정자
1) 정자의 구조
2) 정자의 생성과정
2. 난자
1) 난자의 구조
2) 난자의 생성과정
3) 난자의 생성장소 및 이동과정
3. 수정
4. 임신
1) 난세포기
2) 착상
3) 주별 태아의 모습
5. 출산
1) 분만 1기
2) 분만 2기
3) 분만 3기

본문내용

1. 정자의 구조
정자는 고도로 특수화된 세포이다. 정자는 난세포를 만나 그 안으로 들어가 자손에 필요한 염색체의 절반을 전달하는데, 정자의 전체 구조는 이 하나의 임무에 맞도록 되어 있다.정자의 길이는 50∼70μm(1μm=1/1000mm)로 긴 꼬리를 가진 올챙이 모양이며, 두부(head)·중 편(midpiece)·미부(tail)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두부에는 부친의 유전정보가 DNA로 저장된 반수체 염색체(23개)를 포함하고 있다. 이 23개의 염색체 가운데 하나는 성염색체로 X염색체를 갖는 정자와 Y염색체를 갖는 정자로 나뉘어 남자와 여자의 성을 결정하게 된다. 또 두부의 끝의 첨체에 정자가 난자로 돌입할 때 난막을 녹이는 폭 약 역할을 하는 리소자임 효소가 있다.두부의 바로 아래 중편에는 나선상의 혹 같은 것이 감겨져 있다. 이것은 정자의 에너지 저장고 인 미토콘드리아이며, 편모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미부는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를 사용해 꼬리를 흔들며 전진하는 편모 운동으로 정자에 추진력 을 제공한다.

2. 정자의 생성과정 정자의 탄생은 몸도 완성되기 전인 태아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 때 원시생식세포라는 세포 가 1회 분열하여 정원세포가 되어 휴면을 계속하다가 사춘기가 되면 잠자고 있던 정원세포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생식선 자극 호르몬의 작용으로 활동을 재개한다. 사춘기 남성의 정소에서 정원세포가 몇 번의 분열을 반복해 정모세포, 정자세포가 되어 마지막으로 정자 특유의 모습으로 변화한다.정자 형성은 고환의 세정관 벽에서 일어난다. 관의 가장 바깥 부위에 있는 정원세포들은 계속해 서 유사 분열을 하며, 딸세포들 중 약 절반이 감수분열 과정을 시작한다. 감수분열 과정에 들어간 세포는 제1정모세포가 된다. 그런 다음 제1감수분열에 의해 제2정모세포로 나뉜다. 이어 제2감수 분열이 일어나 4개의 정세포가 생성되며 각각의 정세포는 반수체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정세포는 다시 성숙한 정자가 되기 위한 분화과정을 거친다. 남성의 생식기는 음경과 정소를 포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