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경제의 운영원리 설명과 발전조건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시장경제의 운영원리와 발전조건을 설명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시장경제
1. 가계와 경제 활동
2. 기업의 생산 활동
3. 정부의 경제 활동
4. 경제 원칙에 따른 경제 주체들의 활동
5. 시장 경제의 제도적 원칙

Ⅲ. 시장경제의 운영원리
1. 시장경제의 핵심원리
2. 보이지 않는 손
3. 시장의 규칙
4. 시장실패와 정부의 역할

Ⅳ. 시장경제 운영원리에 대한 발전조건
1. 시장경제와 공정한 경쟁
2 공정한 경쟁질서의 유지 노력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시장경제라는 용어를 자주 접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 의미가 제대로 사용되었는가는 확신할 수 없다. 상황에 따라서, 사람에 따라서 시장경제의 의미가 달라지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경제의 보다 정확한 의미를 살펴보고 시장경제를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 시장경제라는 말의 참뜻을 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경제라는 말은 경제학상의 용어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사회주의 경제를 계획경제(計畵經濟)라고 부르는 데 대한 자본주의의 경제를 이렇게 부른다.
자유주의경제체제에서는 모든 경제주체의 생산 활동은 자유로우며, 시장에서의 물품구입도 자유의지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같은 흐름을 일견 너무 자유로워 무질서한 경제활동처럼 인식되기 쉬우나 그것이 자연스럽게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가격(價格)이라고 하는 메커니즘이 시장에서의 상품매매를 성사시키고, 또 이것을 근거로 생산과 소비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제의 특장(特長)은 장기적으로 보아 가격의 자유로운 흐름에 따라 자원의 합리적 분배가 이루어진다는 점에 있다.
국가의 운영방식으로서의 시장경제는 국민 모두가 보다 잘살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국민이 보다 잘살기 위해서는 경제가 성장해야 한다.
그러나 경제가 성장했는데도 다수의 국민들이 보다 잘사는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고 경제적 강자들의 기득권을 확대재생산하는 결과만을 가져온다면 국민은 시장경제를 버리고 대안적 경제체제를 찾을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시장경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장과 분배의 균형이 중요하다.
시장경제는 경쟁을 통해서 효율성을 높이고 성장을 달성한다. 경쟁의 동기는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인간의 이기적 속성에 기인한다. 국민 각자는 모두가 함께 잘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가 잘살기 위해서 경쟁을 한다.

참고 자료

한국경제연구원, 2006, 시장경제원리로 읽는 경제상식의 허와 실, 굿인포메이션
이몬 버틀러, 김명철 역, 2009, 시장경제의 법칙(The Best Book on the Market), 시아
남상섭, 안병근, 2008, 시장경제의 원리와 실제, 현우사
김승욱, 박영사, 2008, 대한민국 경제원론, 시장경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