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ICU 외과계중환자실_신경외과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두부손상, 경막하혈종에 관해 문헌고찰하고 간호과정 자세하게 적용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Nursing Process)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두부외상으로 인하여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혈종이 형성된 것을 외상성 경막하혈종(外傷性硬膜下血腫, traumatic subdural hematoma)이라고 한다. 대부분이 심한 두부외상후에 발생되어 심한 뇌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특히 노년층에서 아주 경미한 외상 후에도 발생된다. 경막하혈종을 급성(急性, acute), 아급성(亞急性, subacute), 만성(慢性, chronic)으로 분류하는데, 급성은 외상 후 48~72시간 이내, 아급성은 3~20일, 만성은 3주후에 경막하혈종의 증상이나 징후를 보일 때를 말한다. SDH는 두부외상을 받고난 후 별 이상이 없다가 2~3주 이상 지난 후 두통에서 마비까지 올 수 있는 질환이다. 머리에 외상을 입은 후 별 증상이 없어 소홀해 질 수 있어서 더욱 연구의 필요성이 느껴졌다. 이에 이번 간호사례를 통해서 경막하혈종에 대한 이해와 간호를 연구하고 관찰하고자 한다.

2. 연구 기간 및 방법
날짜: 2009년 3월 10일 - 3월 13일
장소: 서울 건국대병원 외과중환자실(SICU)
연구방법: EMR, 환자 관찰, 환자와의 면담

Ⅱ. 문헌고찰

뇌의 보호구조
뇌는 견고한 두개골 안에 들어 있어 외부의 상해로부터 보호된다. 두개골은 전두골, 두정골, 후두골, 측두골로 구성된다.

뇌막
뇌막은 섬유성 결체조직으로 대뇌반구와 척수를 덮고 있으며, 대뇌와 척수를 지지하고 보호하며 영양과 혈액 공급의 통로가 되고 있다. 뇌막은 경막(dura mater), 지주막(arachnoid), 연막(pia mater)으로 구성된다. 경막은 뇌막 중 가장 바깥층을 이루며 뇌를 덮는 경막과 척수를 싸는 경막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첫째, 두개 경막은 두개골에 단단히 부착되어 있으나 척수 경막은 척추골에 부착이 되어 있지 않다. 둘째, 두개 경막은 골과 뇌막 두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척수 경막은 한 층의 뇌막으로만 되어 있다.

참고 자료

이향련 외 7명(2007), 성인간호학1, 수문사
김조자(2003), 성인간호학1, 현문사
이은옥(2002), 성인간호학5, 신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