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등소평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등소평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모택동의 실정과 문화대혁명
2. 4인방의 등장
3. 대전환 -1987년 이후-
4. 중국식 사회주의

Ⅲ. 結論

Ⅳ.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論
인물을 통해서 역사를 보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더 나아가 역사적 관점에서 인물을 보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이다. 그 이유는 확연하게 구분되는 인물의 이중적인 면 때문에 그러할 것이다.
중국의 진시황제나 우리 나라의 박정희 前 대통령 그리고 필자가 다루는 등소평까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확연히 들어난다.
물론 예를 들어 진시황제는 중국을 최초로 통일시킨 위대한 황제, 문자 통일, 도로통일, 도량형 통일 등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만리장성이나 아방궁같은 대규모 토목사업으로 백성을 도탄해 빠뜨렸다.
그러나 그러한 평가는 秦다음에 오는 통일왕조인 漢나라의 전통성을 부여하기 위한 후대의 평가일 수도 있다. 후대의 평가에 맡길 일이지만, 후대에도 성군이냐 폭군이냐 하는 논쟁은 계속될 것으로 본다.
그런 점에서 객관적인 역사적 관점에서 등소평을 조명해 봐야 할 것이다.

1. 모택동(毛澤東)실정과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
1) <해서파관>비판
가) 대약진 운동의 실패
중국은 1953년에 제 1차 5개년 경제계획을 실시하였으니 농촌지역은 오히려 희생을 강요받았고 더욱이 소련과의 불화로 인하여 경제건설에 문제점을 낳고 말았다. 1958년에 이르러 모택동은 다시 한번 자력갱생의 대약진 운동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잘 살아 보자고 시작한 대약진 운동이 3년간에 걸쳐서 오히려 대실패를 가져와 인민을 기아의 선상으로 몰아넣고 말았다.
결국 중국은 경제건설을 위하여 조정국면을 갖게 되었고 동시에 모택동은 책임을 지고 국가주석에서 물러나 제2선으로 물러났다. 그러나 보니 정치적으로는 모택동을 중심으로 하는 혁명파와 유소기(劉少奇)와 등소평(鄧小平)을 중심으로 하는 실권파가 형성되어 정치상 이중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한편 대약진운도의 실패에 대한 논의가 당중앙회의에서 있었다. 당시 국방부장관이었던 팽덕회는 노골적으로 모택동에게 비판을 가하였다. 모택동에게 그 책임을 물었던 것이다. 그러나 팽덕회는 오히려 모택동의 수구세력에게 밀려 모든 직책을 박탈당하고 말았다.

참고 자료

1.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지영사』 강준영, 전병곤 지음.
2. <<하룻밤에 읽는 동양사상>>『중앙M&B』 표정훈 지음.
3. <<중국역사의 이해>> 『호산당』김종박 著
4. <<아틀라스 중국사>> 『사계절』 박한제 외 4명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