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폴레옹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나폴레옹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가. 나폴레옹의 생애
 나. 나폴레옹의 업적
 다. 나폴레옹 제국의 몰락

Ⅲ. 結論

*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論
프랑스 혁명은 인류역사의 가장 전형적인 전체 혁명이었다. 또한 프랑스 혁명은 산업혁명과 더불어 서양 근대사의 2대 근원이었다. 프랑스 혁명의 정치ㆍ사회적 이념, 즉 개인주의, 자유주의, 민족주의가 전세계에 전파되었다. 물론 프랑스 혁명 당시 충분한 자유, 평등을 이룩할 수 없었던 점은 시대적 한계였다. 산업혁명 이전에 발발한 프랑스 혁명은 경제배분, 부의 균등분배 문제가 논의대상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프랑스 혁명은 자유와 평등의 원칙이 실현되는 과정이었으며, 그 과정은 헌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자연권과 사회계약론이 구체적으로 제도화되었으며, 이러한 점들에서 프랑스 혁명은 민주적인 이념의 실현을 위한 고귀한 실험이었다. 프랑스 혁명은 19세기 시대사의 시작이었다고 할 수 있는데, 19세기의 여러 특성들이 혁명 과정을 통하여 노정화되고 강화되었으며, 국제관계가 복잡해졌다. 지금부터 이러한 18세기 프랑스 혁명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는 나폴레옹이라는 인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本論
가. 나폴레옹의 생애
나폴레옹의 본명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Napoleon Bonaparte)이고 별칭은 Le Caporal이다. 그는 1769년 8월 15일 지중해 코르시카섬 아작시오에서 태어났다. 10살 때 프랑스의 브리엔 소년 군사학교에 입학하였고, 16살 때 파리의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포병 소위가 되었다. 나폴레옹은 오툉ㆍ브리엔ㆍ파리에서 학교를 다녔다. 그가 파리에 있던 1785년 2월, 아버지는 어려운 집안 살림을 남겨놓은 채 숨을 거두었고 장남은 아니었지만 나폴레옹은 16세도 안된 나이에 가장(家長) 역할을 떠맡았다. 그 해 9월, 58명 가운데 42등으로 파리의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했고 젊은 포병장교를 위한 훈련기관인 라 페르 연대에 포병소위로 임관했다. 21살 때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자 코르시카섬으로 돌아와 독립운동에 힘쓰다가 코르시카섬 사람들에 의해 코르시카섬에서 쫓겨난다.

참고 자료

ㆍ 알베르 마띠에, 『프랑스 혁명사』, 창작과 비평사, 1994.
ㆍ 정하명 外, 『세계전쟁사(육군사관학교 전사학과)』, 황금알, 2004.
ㆍ 티에리 랑츠, 『나폴레옹』, 시공사, 2001.
ㆍ 두산백과사전

http://www.mgoon.com/Mulpi/Mov/ExtView.aspx?MulpiID=minohok&VID=4838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