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01 | 최종수정일 2015.10.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 입문자에게 적합한 자료.

철학의 기본 정의 및 필요성, 철학의 탐구대상에 대한 개념 정리.

대학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교수님께서 직접 검수한 자료.

목차

1. 철학의 기본 정의?
2. 철학의 과제와 필요성
3. 철학의 탐구대상과 주요 문제
4. 철학의 발생조건 또는 기원의 문제
5. 철학과 과학의 차이.
6. 철학과 ‘시대’의 관계:(철학의 특성)
7. 철학의 도구, 수단. 철학의 방법

본문내용

4. 철학의 발생조건 또는 기원의 문제
철학은 언제 어디서 출현했는가? 왜 철학적 사고는 어떤 사회에서는 그토록 빨리 발전했고 다른 사회에서는 느리게 발전했는가? 왜 철학적 사고는 고대 노예제 사회에서 생길 수 밖에 없었는가?
철학 사상은 이미 약간의 지식이 집적되고 그 지식이 전통적인 신앙과 충돌을 일으킬 때 발생했다.

4.1 존재라는 일반적 문제를 고찰할 수 있기 위해서는 당연히 사고의 재료를 제공하는 세계에 관해 어느 정도 지식을 갖고 있어야만 한다. 더 나아가 인간의 정신이 사물에 대한 일반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발달되어 있어야 하며, 특수한 현상을 일반화할 수 있는 추상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만 했다.

4.2 원시인의 사고방식의 특징
원시인의 의식에서는 자연의 영역과 인간의 영역, 물체의 영역과 정신의 영역을 구별할 수 없는 무능력, 추상적 관념을 형성하지 못하는 무능력으로 특징되며, 이성을 압도하는 감정의 지배로 특징지어졌다.
가) 특수한 현상을 추상할 수 없었다. 추상능력이란 비본질적인 것을 배제하고 본질적인 것, 공통성을 추출하는 인간의 사고능력이다. 고대 원시인의 경우 추상개념(예를 들면, 선이나 악)이 마치 구체적인 사물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처럼 간주했다. ‘판도라의 상자나 지혜의 낱알 이야기’를 참조.
나)인간의 언어에는 아직 인간 주위의 사물 및 과정의 속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존재하지 않았다. “죽는다”는 개념은 수메르어에는 “막대기로 머리를 때리는”의 의미의 단어를 사용했다.
다)필연과 우연, 원인과 결과 사이의 차이를 구별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했다.
남아메리카의 오리노코 계곡에 살고 있는 한 인디언 부족은 오직 여성만이 파종을 하게 되어 있다고 믿었다. 여성만이 오직 출산능력이 있기 때문에 여성의 손으로 씨앗을 뿌린다면 대지는 풍부한 수확을 거두게 될 것이다. 불임여성에 대한 경계.
라)원시인은 자연과 인간을 분리하지 못했다.
자연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생명이 깃들어 있다고 믿었다.

참고 자료

기타 철학 관련 도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