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솔로몬 왕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솔로몬 왕정에 대한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Ⅰ. 내용 요약

1. 정치가로서의 솔로몬: 국가정책
2. 솔로몬의 통상정책
3. 이스라엘의 황금시대

본문내용

Ⅰ. 내용 요약
1. 정치가로서의 솔로몬: 국가정책
솔로몬보다 평가하기 어려운 인물은 별로 없다. 그는 다윗에 의해 창건된 제국의 경제적 잠재력들을 가장 철저하게 실현시킬 수 있었던 대단한 인물이었다. 반면, 그는 다른 분야들에서는 무분별함으로 인해 제국의 분열을 재촉했다. 그의 정치적인 과제는 현재의 체제를 유지하는 일이었다는 점에서 그는 성공했다 할 수 있다.
a. 솔로몬 아래에서 국력의 강화
솔로몬은 왕위에 오른 후 자신의 기반을 닦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었다. 그러나 자신의 권위에 도전할 만한 자들을 제거했다.(왕상2:13-46)
성경(왕상2:1-9)에는 요압과 시므이가 다윗의 유언에 따라 제거되었다고 되어 있다. 또한, 나라가 “솔로몬의 손에 견고하여지니라”라고 기록되어 있다.(46절)
b. 솔로몬의 외교 정책
솔로몬은 다윗과는 달리 영토 확장이 아니라 외부적으로 그리고 자신의 봉신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이스라엘이 평화 속에서 잠재력들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는 슬기로운 동맹정책을



Ⅱ. 솔로몬 왕정 평가
솔로몬의 왕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솔로몬 왕에 대한 이해야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지혜의 왕으로서, 훌륭한 통치자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유명세는 믿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까지도 유명한 것을 보아서도 알겠지만 당시 태평성대를 누리게 했던 장본인이다.
그는 다윗이 확장했던 세력을 발판으로 이러한 재능들을 펼칠 수 있었다. 다윗은 세력 확장에 힘썼던 왕이라면 솔로몬은 이미 갖추어진 것들을 밑바탕으로 현상유지만 잘 하면 될 것이었다. 그런데, 그 역할을 적절하게 잘 수행해내었다. 그는 무역과 외교에 능했으며, 자신이 그의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시대적 상황을 적절히 판단한 왕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왕이라 할지라도

참고 자료

존브라이트. 엄성옥 역.『이스라엘의 역사』. (서울:은성).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