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페셔널의 조건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목차

Ⅰ. 서론(序論) -
Ⅱ. 본론(本論)
1. 새로운 사회(社會)의 거대한 변화(變化)
2. 지식 노동(勞動)과 지식 근로자(勤勞者)의 생산성(生産性)
3. 프로페셔널로서의 자기 관리(管理)
4. 프로페셔널을 위한 몇 가지 기초지식(基礎知識)
5. 자기실현을 향한 도전(挑戰)
Ⅲ.결론(結論) - 내 인생의 지침서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
프로페셔널의 조건 (피터 드러커)
지식 근로자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스스로 보유하고 있다. 결국 그들은 `스스로 생산 수단을 소유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그들은 자신의 생산 수단을 어디에나 가지고 갈 수 있다. 그것은 그들의 머릿속에 있는 것이다.

19세기 초반까지는 - 심지어는 19세기 중반까지도- 기업의 성공 요인이 원가 절감에 있었다.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다른 모든 사람이 생산하는 똑같은 제품을 생산하되, 더 낮은 원가로 생산하는 것을 의미했다. 20세기가 되자 기업의 성공 요인이 지금 우리가 `전략(戰略)`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때부터 이미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본 토대가 전략에서 다른 것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바로 지식(知識)이다. 지식 근로자는 생산 수단을 소유하고 있으며 또한 그것을 휴대하고 있다. 지식 근로자는 어떤 고용 기관보다도 더 오래 살 것이라는 점이다.
적어도 미국의 지식 근로자들은 이제 더 이상 자신을 고용 기관과 동일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전문 지식 분야와 자신을 동일시하고 있다.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은 경영자의 손에 달려 있지 않고, 거의 대부분 지식 근로자 그 자신의 손에 달려있다



Ⅱ. 본론(本論)

1. 새로운 사회(社會)의 거대한 변화(變化)
1750년에서 1900년 사이의 150년 동안 자본주의와 기술은 이 지구를 정복하고 새로운 문명을 창조하였다. 이 기술이라는 말은 장인이 가진 비밀스런 기능인 "techne"와, 지식을 조직하고 체계화하고 목적지향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뜻하는 "logy"를 조합하여 만든 것이다. 특히 기술의 빠른 변화 속도로 인해 장인들은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새로운 기술은 생산의 집중화를 필요로 하였는데, 이는 곧 공장의 등장을 의미하였다.
테일러가 주장한 대로, 작업은 연구될 수 있고 분석될 수 있으며, 또한 작업은 일련의 간단하고도 반복적인 동작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즉 작업에서의 각 동작은 하나의 옳은 방법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될 수 있다고 한 것-은 노동조합의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치명적인 공격이었다. 테일러는 공장에서의 권한은 소유를 기준으로 결정되어서는 안되며, 지식의 우월성이 그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지식의 목적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고 그리고 자기 개발을 꾀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내면에만 나타나는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