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내경쟁, 잠재진입자, 대체재의 위협 등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산업내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3. 대체재의 위협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본문내용

아웃도어의 사전적 의미는 겉옷을 의미하고 요즘에는 등산복과 유사한 개념으로 많이 쓰인다. 과거에 비해 삶의 질이 높아지고 웰빙이 중요시 하게 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더불어 여가를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게 되었다. 여성들도 등산에 대한 기회가 많아지고 그에 따른 등산복 수요도 점점 증가하게 되면서 등산복 판매도 매출이 과거에 비해 뛰어나게 되었다. 등산 인구가 점차 젊어지고 있다는 점은 아웃도어 시장 확대의 다른 축이다. ‘등산=40~50대가 즐기는 것’이라는 등식이 깨지고 있다. 여기에 가족 단위로 레저를 즐기는 문화가 퍼지면서 아동용 아웃도어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 아웃도어 시장은 레저인구 급증 및 연령층 확대 등으로 최근 몇 년간 급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등산복도 이제는 단순히 산을 오르기 위해 입는 옷이 아니라 최첨단 유행의 아이콘으로까지 등장했다.


1. 산업내의 경쟁

현재 등산복 시장에는 많은 브랜드들이 있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그 중 노스페이스는 국내 아웃도어 시장점유율이 6년째 1위이다. 7세부터 70대까지, 전문 산악인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한 게 최대 자산이다.
노스페이스는 브랜드스톡의 브랜드가치평가 모델인 BSTI 등산복 부문 1위를 차지하였다. 지난 97년 도입된 후 매년 30% 이상씩의 고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으며 올해 매출이 5천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아웃도어 문화센터를 오픈하는 등 브랜드 이미지 고양에도 더욱 힘쓰고 있어 당분간 아웃도어 시장에서 독주체제를 이루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