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약이 되는 충남 특작물 조사 및 응용의 사례(식품의선택과건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약이 되는 충남 특작물 조사 및 응용의 사례(식품의선택과건강).
지역별 특작물
사진 및 레시피 다양.

목차

<천안시>
1. 입장거봉포도
2. 성환(천안)신고배
3. 광덕호도
4. 성환개구리참외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금산군>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당진군>

본문내용

<천안시>
1. 입장거봉포도
거봉포도는 꽃떨이 현상과 열매터짐이 다른 품종에 비해 심하기 때문에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붕소를 살포해주고 적당히 뿌리를 잘라주는 작업 등을 필요로 하는데 이런 작업은 일손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력동원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해마다 거봉포도를 알리기 위해 매년 9월에서 10월초사이 입장거봉포도축제가 열리고 있다. 이제는 입장거봉포도축제가 전국적인 축제의 한마당으로 자리를 잡아 천안시민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의 여러 주민들이 참여하여 농가소득에 보탬을 주고 있다.

특성
입장, 성거 전지역에 걸쳐서 전체농가 약2,089농가가 거봉포도를 재배생산하고 있다. 특히 성거보다는 입장지역이 주산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곳은 기온이 높고 연 강수량이 알맞아 포도생육의 최적조건을 가지고 있다.
입장거봉포도는 제조체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화학 비료 대신 토착 미생물, 천혜 녹즙, 한방 영양제, 아미노산, 유산균등 유기 농법을 실시하여 재배한다. 농약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2. 성환(천안)신고배
성환신고배는 1909년부터 성환지역에서 재배가 시작되어, 9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일제시대부터 배재배가 시작된 성환지역은 토양환경이 배재배에 알맞고 기온의 일교차가 커서 당도향상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과원의 대부분이 완만한 경사지에 위치하고 있는 등 재배에 유리한 조건을 고루 갖추고 있어 배주산지로 성장하였다. 현재 배는 여러 가지 품종(신고배, 장십랑, 만삼길, 황금배, 감천배등)이 있지만, 성환에서 재배되는 품종은 일본의 `국지추웅`이 `천지천`에 `금촌주`를 교배시켜 육성한 신고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배 품종 중의 하나인 신고배가 성환배의 대명사로 되었고, `성환신고배`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곳 성환은 다른 지역과는 달리 배재배 역사가 길고 대를 이어 배를 재배하는 농가가 많아 배재배의 노하우가 축척되어 있다. 1957년에 만들어진 성환배원예협동조합(도농통합으로 성환이 천안에 합병됨으로써 지금의 `천안배원예협동조합`이 됨)은 배의 주산지로서 이 지역특징을 대변해 주고 있다. 성환과 그 주변지역의 배재배농가들이 중심이 되어 자율적으로 결성한 배원예협동조합은 성환배의 효율적인 관리와 판매는 물론이고 다양한 대외홍보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