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문과 천장 실내 디자인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창문과 천장의 상호 관계

목차

1. 창문이란?
2. 천장이란?
3. 사진보기
4. 느낀점

본문내용

1. 창문이란?
창문의 사전적 정의는 건축물에서 벽면 또는 지붕에 설치하는 개구부 중 사람이 출입하지 않는 문을 말한다. 결국 ‘우리가 출입하는 문’을 제외한 모든 개구부가 창문이 된다는 말이다. 창문은 분류가 매우 다양한데 크게 4가지의 기준으로 분류한다.
① 구조별 분류: 창문의 개폐방식에 따라서는 고정식 창과 이동식 창으로 나뉘며, 고정식 창은 채광과 조망을 위한 것이고 이동식 창은 두 가지 기능에 환기의 목정을 둔 것이 다. 고정식 창은 열지 못하게 되어 있어 유리벽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다. 고정식창은 표준화된 크기가 없어서 자유롭게 디자인 할 수 있으며, 칸막이나 철재 틀이 필요 없다.
창호의 개폐방식에 의해 분류하면 장지를 창틀과 평행으로 이동시키는 것, 축으로 회전시키는 것, 창틀과 직각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있다.
미세기창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창으로 두 짝, 세 짝, 네 짝으로 만든다. 창틀과 수평한 방향으로 창문을 여는 것이다.
오르내리창은 미세기창과 같은 방식이나, 이를 수직으로 설치한 것이다. 보통 두 짝으로 설치하고, 창의 폭보다는 길이가 길다.
여닫이창은 창이 두 짝으로 된 상여닫이창과 한 짝으로 된 외여닫이창이 있다. 개구부 전체가 열리기 때문에 환기에는 이로우나 창문이 열리는 공간만큼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② 형상별 분류: 원창 ·삼각창 외에 사각창 ·육각창 ·팔각창 ·색지창 ·모딴창 등이 있다. 이 밖에 다이아몬드 형이나 하트형 또는 장기의 말 모양을 한 것도 있으며, 건물의 종류나 위치에 따라 창의 모양도 여러 가지로 달리하고 있다.
③ 위치별 분류: 일반적으로 벽면에 설치되는 측창, 지붕과 천장에 설치되는 천창, 천장 가까이의 벽에는 고창, 천창과 고창을 절충하여 만든 경사창이 있다. 측장은 수직창이라고도 하며 창의 조작이 쉬우나 채광효과가 다른 창에 비하여 떨어진다. 천창은 창 중에서 가장 채광효과가 뛰어나 자연 채광이 중요시 되는 곳에 쓰인다. 고창은 전망효과는 없으나 채광과 프라이버시 확보가 쉽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