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실험보고서.용액의 반응. 김용권 교수님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 용액의 반응 / 김용권 교수님
- Excellent 자료
- 총 15페이지
- 사진 및 표 첨부

목차

1. 제목
2. 목표
3. 실험원리
4. 기구 및 재료
5. 실험활동
6. 실험결과
7. 해석 및 정리

본문내용

1. 제 목 : 용액의 반응

2. 목 표
 산성 용액과 금속이 반응할 때의 변화를 실험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대리석으로 만든 문화재나 건물이 부식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산성비의 원인과 피해에 대하여 조사하고, 산성비의 피해를 줄이기에 참여하려는 태도
를 기른다.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적당히 섞으면 중성 용액이 됨을 안다.
 중화 반응의 원리로 논이나 밭에 석회를 뿌리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험원리
☢ 산성비
자연 상태의 빗물의 pH를 조사해 보면, pH5.6정도로 약한 산성을 나타낸다. 이것은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가 빗물에 녹아 산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성비는 pH5.6 이하의 비를 말한다.
최근에는 산성비의 기준을 pH5.0으로 하려는 학자들도 있다. 이것은 pH5.0 이하의 비가 올 때 산성비의 피해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 공기의 오염과 산성비의 생성
대도시 주변의 공기는 공장에서 나오는 매연과 교통 기관의 배기 가스에 포함된 여러 가지 물질로 심하게 오염되어 있다. 대기 오염은 석유, 석탄 등의 화석 연료가 연소할 경우나 자동차의 배기 가스에서 나오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분진 등에 의해 발생한다. 또 이물질들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또 다른 오염 물질이 생성되어 대기 오염이 심해진다. 특히, 자동차의 배기 가스는 대도시 공기 오염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이산화황은 화석 연료를 태울 때 그 속에 함유된 황이 연소되어 배출되며, 이산화황은 인간뿐만 아니라 동식물에게도 피해를 준다. 황산화물은 물에 녹아 산이 되므로 물질의 부식을 촉진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