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적역할의이해]민주정치에서 집합주의적 윤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민주정치에서 집합주의적 윤리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민주주의의 정의 분류
1. 고전적, 규범적 정의 - 개인주의, 집합주의
2. 규범적, 경험적 정의
3. 경험적 정의, 실천적 정의
4. 이데올로기적 정의

Ⅲ. 집합주의적 윤리를 부각시키는 민주주의의 문제
1. 민주체제 공고화의 문제
2. 경제 및 사회개혁의 고통
3.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갈등

Ⅳ. 민주정치에서의 집합주의적 윤리
1. 집합주의적 윤리의 속성
2. 민주정치에서의 집합주의적 윤리

Ⅴ. 민주정치에서 집합주의적 윤리에 대한 개인적 견해

Ⅵ.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근대 이전에는 정치권력인 소수지배자가 정치를 독점하고 있었으며 다수의 피지배자는 일반적으로 정치적 관심을 갖지 않았으며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도 금지되었다.
그러나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선거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무관심과 적절하지 않은 권리행사가 만연하고 있다.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권한을 한시적으로 우수하며 신임할 수 있다고 선택한 지도자에게 몰아주려는 것이다. 선출된 지도자는 그 권한을 한시적으로 사용하여 대의 민주주의를 구현하고 그 임기가 끝나면 다시 재신임을 물으면서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정치제도에 우리 사회는 집합주의와 개인주의가 혼재되어 있다고 할 것이다. 유교문화권에 속하는 사회는 서구사회에 비한다면 집단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집합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게 남아있다.
집합주의 사회의 특성을 본다면 ‘우리’라는 사고방식으로 조화를 추구하며 집단이익을 중시하고 개인의 자유보다 평등이념이 우세하며 사회의 조화와 합의가 궁극적인 목표이다. 반면에 개인주의 사회의 특징을 살펴보면 정체감의 근원이 개인이며 ‘나’라는 사고방식을 중심으로 정직을 추구하며 개인의 이익을 중시하므로 당연히 개인의 의견을 중시한다.
평등보다는 개인의 자유이념이 우세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이 궁극적인 목표가 된다. 대의 민주주의를 위해서는 집합주의적인 사고방식보다는 개인주의적인 사고가 더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혈연이나 학연으로 후보자를 선택한다는 것은 자신의 권한을 적절하지 못하게 행사하는 것이며 전근대적인 집합주의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적절하지 않은 권리행사를 부추기는 우리사회의 문화적 관념에 대하여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유종근, 강한 대한민국의 조건, 창해, 2007
김형효, 구조주의 사유체계와 사상, 인간사랑, 2008
피터 왓슨 저, 남경태, 생각의 역사, 들녘, 2009
제임스 M.뷰캐넌, 전상경 역, 국민합의의 분석, 시공아카데미,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