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흉케이스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농흉케이스

목차

I. 서론
Ⅱ. 연구기간 및 방법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I.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전대10A(흉부외과)는 환자분들이 주요 진단으로 농흉, 기흉 등으로 입원을 했다. 이러한 질병은 폐의 상처 등으로 생길 수 있으나, 현대 사람들에게 노출되기 쉬운 담배나 피로, 과로도 원인 인자 일수 있다는 것을 알고, 농흉의 예방법과 어떤 치료를 받고 관리하는지에 대해 공부를 하기위해 이 연구를 시작했다.


《문헌고찰》

◪정의
농흉은 흉막강내에 화농성 액체, 즉 농이 고인 상태이다.
흉부관통상, 흉부수술, 천자 등으로 인해 감염이 전파, 파급되어 발생 한다.

◪원인
급성 흉막강내 화농성 삼출물은 여러 이유로 축적된다. 흉부 관통상, 흉부 수술, 치료시 시행한 천자로 인해 직접 감염이 전파되거나 폐 혹은 종격동 등 밀접한 기관에서 감염이 파급되어 발생한다. 또한 폐렴, 결핵, 폐농양, 기관지 확장증 등의 합병증으로 혈행 또는 림프관을 통해 또는 괴사된 조직이 파열되어 일어난다. 급성 농흉은 중증의 질환이지만 항생제를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심한 상태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가장 흔한 원인균은 과거에는 폐렴구균과 연쇄상구균이었으나 현재는 포도상구균과 그람 음성균으로 바뀌었다. 만성 농흉은 대개 급성 농흉을 불완전하게 치료한 결과 발생한다. 만성 농흉은 흉막강내의 이물질, 기관지-흉막 누공, 결핵 또는 늑골 결핵 등이 원인이 된다.

◪병태생리
농흉의 병소 크기는 아주 적은 부위에서 전체 흉막강까지 다양하다. 삼출액은 묽은 것도 있고 짙은 고름도 있다. 흉막 외관은 정상으로도 보이고 오랫동안 감염되어 있을 경우에는 거칠게 변하거나 두꺼워진다. 급성 농흉은 세단계로 진행하는데 첫 단계는 삼출성 단계로 묽고 백혈구가 적은 삼출액이 나오는 흉막 삼출증의 단계이고, 둘째 단계는 섬유소성 화농성 단계로 백혈구가 증가하고, 섬유소가 출현하며, 농이 고인다. 셋째 단계는 조직화단계로 두꺼운 삼출성 막으로 변하며 유착이 발생하여 폐에 고정된다.
만성 농흉은 흉막이 두꺼워지고 끈기 있는 삼출물이나 섬유성 조직이 폐와 흉벽을 유착시키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다. 탄력성이 없는 막으로 둘러쌓인 폐는 쉽게 팽창되거나 수축되지 않아 환기가 나빠진다. 흉막 서유증은 병소 부위가 쭈그러들어 보인다. 종격동내의 기관이 병소 쪽으로 당겨져 이동하여 척추측만증이 나타난다. 또한 흉벽과 폐 사이에 농이 고인 여러개의 공동을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