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탄소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탄소란 무엇인가?

목차

1 탄소를 선택한 배경
2 탄소란 무엇인가?
3 탄소의 성질
4 탄소의 가공법
5 탄소의 활용
6 국제 탄소 시장 현황

본문내용

탄소는 주기율표 14족에 속하는 원소로 비결정성 탄소, 흑연, 다이아몬드의 세 가지 동소체로 산출된다. 수소, 산소 또는 질소 등과 공유결합을 안정적으로 쉽게 형성할 수 있어 생체분자의 기본요소로 사용 된다. 인위적으로 카본블랙과 활성탄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활성탄은 식품공업에서 탈색, 흡착제로 사용되며 카본블랙은 인쇄기의 잉크를 비롯하여 타이어와 같은 고무에 사용된다. 세라믹의 특성상 녹는점과 끓는점이 높은 편이다.
탄소 4A족 원소로 수소, 산소 또는 질소 등과 공유결합을 안정적으로 쉽게 형성 수 있으며 단일결합, 이중결합, 삼중결합이 가능하고 사슬형과 고리형의 구조도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탄소원자의 특성은 다양한 공유결합 배열을 가능하게 하므로 수백만 종의 물질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본이 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생체분자의 기본요소로 사용되는데 아주 적합하고 고분자를 형성하는데 기본적인 구조를 형성한다. 또한 대기 중에서는 이산화탄소나 메테인과 같은 기체상태로 존재하고 암석권에서는 탄산염, 그리고 물 속에서는 탄산이온의 형태로 존재한다.
3 탄소의 성질
다이아몬드는 무색 투명한 등축정계의 결정이며 보통 정팔면체이다. 굳기는 물질 중 가장 높다. 이른바 다이아몬드광택을 가지며 때로는 불순물 때문에 황·적·등·녹·청·흑색 등의 빛깔을 띤다. 굴절률도 높아 2.417이고, 분산능도 높다. 보통 인광을 발한다. 공기를 차단하고 2000℃로 가열하면 흑연으로 변한다. 또 마찬가지로 공기를 차단하고 700∼900℃에서 연소시키면 이산화탄소가 된다.
아래에 보이는 것들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흑연과 다이아몬드의 공유결합 구조의 형상이다.
산·알칼리 등의 화학약품에는 대단히 안정하다. 이에 비하여 흑연은 금속광택을 가진 흑색, 육방정계의 결정이다. 보통은 육각판상, 비늘 모양, 알맹이 모양 등이며, 모두 쪼개짐이 있다. 굳기는 1∼2로서 무르다. 상당한 전도성을 나타낸다. 화학적으로는 다이아몬드보다 다소 활성이 있으며, 공기 중에서는 500∼600℃ 이상에서 착화하여 연소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