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모광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충동성억제장애의 하나인 발모광에 대해 알아보조 원인 방지법을 알아본다.

목차

1. 발모광의 특성 및 진단
1-1 발모광이란?
1-2 발모광의 진단
2. 발모광의 원인
3. 발모광의 실제 사례
발모광에 대해 조사하면서..

본문내용

1. 발모광의 특성 및 진단
1-1 발모광이란?
발모광은 자신의 머리카락이나 몸에 난 털을 뽑는 상당히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미국 1.5%의 인구가 가지고 있고 충동적으로 자신의 털을 뽑거나, 자신의 털을 뽑음으로써 쾌감 또는 심리적 안정감을 느낀다고 한다. DSM-Ⅲ-R에서부터 충동조절장애에 추가되었다. 발모광이라는 용어는 강박적으로 머리를 뽑는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할로포(Hallopeau, 1889)가 만든 말이다.
발모광에게는 머리에 상처가 없으면서 머리카락은 없는 부분이 있다. 이런 부분은 직선이기도 하고 네모난 모양이거나 혹은 동그란 모양이기도 하다. 대개의 발모광은 머리카락을 뽑기 때문에 머리에 이와 같이 머리카락이 없는 부분이 생기며, 눈썹이나 속눈썹 또는 음모를 뽑는 발모광도 있다.
1-2 발모광의 진단
발모광과 일반적인 대머리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그밖의 탈모증으로는 원형탈모증, 남성탈모증, 만성 원판형 홍반성 루푸스등이 있다. 정신분열증에서 환각이나. 망상에 대한 반응으로 머리카락을 뽑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머리카락을 뽑는 행동과 더불어 다른 행동도 반복해서 보인다면 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하는 상동증적 운동장애일 가능성이 있다



발모광에 대해 조사하면서..
앞서 설명한 발모광은 어렸을 때의 충격보다는 자라면서 받는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한 발모광이 많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실제로도 인터넷에 올라온 상담 글들은 대부분이 크면서 받는 스트레스가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예전에는 성인위주로 이런 증상이 많았었는데 사회화가 진행되어 감에 따라 성인뿐만 아니라 학생들 까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돼서 연령대가 내려가고 있다고 한다. 사회화도 물론 좋지만 조금의 여유를 가지고 생활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사진에서도 보듯이 중학생 때 한창 외모의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할 때 머리가 훤하게 되어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가진 아이도 있다. 어른들이 먼저 아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가져주면 이런 증상이 많이 사라지지 않을까 싶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