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탄소 풀러렌 탄소나노튜브 CNT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탄소동소체인 풀러렌 탄소나노튜브의 특성과 종류 쓰임법에 대해 조사하였다.

목차

1. 들어가는말
2. 풀러렌이란?
3. 탄소나노튜브란?
4. 풀러렌, 나노튜브의 특징
5. 풀러렌의 발견
6.플러렌의 구조
7. 풀러렌, 나노튜브의 종류
8. 풀러렌 탄소나노튜브의 활용
9. 고찰

본문내용

1. 들어가는말
풀러렌은 요즘에 개발된 탄소의 동소체중 하나이다 이 풀러렌은 예전부터 지구상에 존재해왔었다고 한다. 예를들어 캠프파이어를 하고나면 재가 발생하는데 그 재에도 풀러렌은 존재한다. 실제로 우리의 일상에 근접하게 존재해왔던 풀러렌을 발견한건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요즘에는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서 수소저장용 소재라든지 초전도 소재에 걸처서 여러분야게 활용될 전망이다. 그리고 탄소의 동소체인 풀러렌을 발견하고 조금 있다가 비슷한 형대의 탄소나노튜브를 발견하게 되어 그 활용도는 엄청 늘어날 전망이다. 이제 이렇게 개발된 풀러렌은 무엇이며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사용될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풀러렌이란?
흑연 조각에 레이저를 쏘았을 때 남아 있는 그을음에서 발견한 완전히 새로운 물질이다. 주로 탄소 원소 60개가 축구공 모양으로 결합하여 생긴 탄소의 크러스터 C60을 말한다. 12개의 5원환(員環)과 20개의 6원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5원환에는 5개의 6원환이 인접해 있다. 지름 약 1nm인 `나노의 축구공`을 형성하는데, 풀러렌이라는 명칭은 이 구조와 같은 모양의 돔을 설계한 미국의 건축가 B. 풀러(B. Fuller:1895~1983)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다. `버키 볼(Bucky ball)`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데, 이것 역시 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압력 약 50~600토르의 헬륨



9. 고찰
풀러렌은 처음 접한 지가 얼마 안 된 소재이다. 물론 비교적 최근에 발견되어 아직 교과서에서도 다루지 않아 접할수 있는 기회가 더 적었다. 다른학생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그래서 이 주제를 선정해서 많이 알려주고자 했다. 가끔씩 교수님들도 말씀하시고 최근 기술동향에도 나오기 때문에 풀러렌에 대해 알수가 있었다. 풀러렌은 개발 당시 그리 활용도가 높지 않았다. 원래 신소재라는 것이 다들 그러한 것 같다. 많은 종류의 신소재들이 발견 당시에는 어디다 써야하나 몰라서 사용 못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의 용도가 발견되면서 점차 활용도가 커져가는 것이다. 풀러렌 역시 그랬다. 발견당시 놀라운 구조는 틀림 없지만 딱히 써야 할 곳을 몰랐던 것 같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서 탄소나노튜브라는 풀러렌의 동소체도 발견 되었다. 오늘날에 와서는 쓰임새가 점차 발견이 되면서 이제는 무궁무진한 최첨단 미래소재로 거듭나고 있다. 풀러렌을 조사하면서 느낀 것은 하나의 원소가 가지는 물성에는 여러 종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탄소라고 해서 검고 보잘 것 없는 그런것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연필심과 다이아몬드이다. 다이아몬드는 일반적으로 생각해 오던 탄소라는 이미지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쉽게 비교를 하자면 연필심과 같은 원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물성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