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역사이야기 - 10장 요약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역사이야기 - 10장을 요약해서
a+을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공간적(지리적) 구분
2. 시간적 구분
1) 시대구분의 필요성
2) 시대구분의 흐름
3) 시대구분의 실제
4) 시대구분의 한계와 효용성
3. 주제에 의한 구분
4.비평 및 감상

본문내용

1. 공간적(지리적) 구분
→ 역사는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전개과정을 거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이 통상적 방법이다. 이 때 자기 나라의 역사를 우선적으로 하나의 단위로 구분하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예를 들면 한국사와 세계사로 나누고 한국사는 각 지역사로, 세계사는 동양사와 서양사로 지역별로 더욱 세분하여 구분하는 것이다. 이는 역사를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유용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절된 공간 인식은 한국사와 동․서양사를 한국사와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한계를 보여준다. 물론 한 지역의 역사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도 매우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자기가 연구하는 공간의 역사적 특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거시적 관점을 가지고 여타 지역 공간의 역사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3. 주제에 의한 구분
→ 인간의 삶은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다양한 삶을 주제별로, 즉 크게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주제로 분류한 것이 주제에 의한 구분이다. 분류사라고도 하는데 가령, 역사의 주도세력, 사상조류, 문예양식, 정치·외교적 사건, 또는 사회 경제적 운동 등의 주제로 구분하는 것이다. 하지만 각 주제는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인간의 삶이 다양한 만큼 주제에 의한 역사 구분 또한 다양성을 가진다.
< 감상 및 비평 >
그 동안 우리는 고대, 중세, 근세, 근대의 시기로 구분하여 역사를 배웠다. 어떠한 의문 없이 교과서의 구성과 선생님의 지도 속에서 그 역사를 배웠다. ‘왜?’ 라는 의문 보다는 그것은 처음 부터 그렇게 접하였기에 느껴지는 일종의 당위성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제 10장을 통해 역사의 시기 구분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우리는 통상 역사를 마르크스의 구분법에 의해 배운다. 고대, 중세, 근세, 근대의 4시기는 노예 사회와, 장원 사회, 자본주의 사회라는 사회적 변화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기준점에 의해 우리나라는 일제 시대 식민사관에

참고 자료

장의식 저, 역사이야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