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반화학및실험]평형상수와 용해도곱상수의 결정 예비+결과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반화학및실험 평형상수와 용해도곱상수의 결정 A+받은 예비레포트와 결과입니다.

결과 계산과정과 토의 자세히 써 놓았습니다^^

목차

1.실험제목
2.실험날짜
3.실험목표
4.실험이론
5.실험기구및시약
6.실험과정
7.참고사항
8.실험결과
9.토의

본문내용

반응물을 섞어서 적당한 조건을 만들어주면 생성물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런 반응은 언제까지나 진행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반응이 진행되지 않는 평형(equilibrium)에 도달하게 된다. 이런 평형상태에서는 반응물이 소모되지도 않고, 생성물이 더 이상 만들어지지도 않아서 겉보기에는 아무런 화학반응이 진행되고 있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는 생성물이 만들어지는 정반응과 생성물이 다시 반응물로 되돌아가는 역반응이 정확하게 같은 속도로 일어나기 때문에 겉보기에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화학반응이 평형에 도달했을 때, 반응물과 생성물의 농도는 일정한 관계를 갖게 된다. 평형에서 반응물과 생성물의 상대적인 양의 비는 평형상수(equilibrium constants)로 나타낼 수 있다. 평형상수는 온도에 따라 다른 값을 갖지만, 처음에 넣어준 반응물의 양에 따라서 달라지지는 않는다. 이 실험에서는 착이온()이 생성되는 반응과 수산화칼슘()이 물에 녹는 반응의 평형상수를 측정한다. 질산철(Ⅲ)용액과 싸이오사이안산칼륨()용액을 섞으면 짙은 붉은색의 착이온인 가 만들어진다.이 반응에서 생성된 착이온의 농도는 분광광도계를 사용하면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착이온의 색깔이 짙기 때문에 표준용액의 색깔과 비교해서 쉽게 그 농도를 알아낼 수 있다. 빛을 흡수하는 물질이 녹아있는 용액의 농도와 빛이 용액을 통과하는 거리의 곱에 비례한다. 예를 들어서 2M용액의 길이가 1cm인 용기에 들어있을 때의 색과 1M 용액이 2cm의 용기에 들어있을 경우의 색은 똑같아 보인다. 따라서 농도를 알고 있는 표준용액ㄹ의 색과 농도를 알고 싶어하는 용액의 색을 비교해서 알 수 있다. 이런 방법을 비색법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