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CH 뇌내출혈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ICH case srudy 하실때 보기 좋은자료~^^

목차

1 . 정의
2 . 해부
3 . 병태생리
4 . 증상

본문내용

1 .
뇌 실질 내에 일어나는 출혈을 말하며 뇌출혈에는 뇌동맥류, 뇌 동⋅정맥기형이나 혈관종, 뇌종양, 출혈성 소인, 두부외상 등의 출혈 원인이 확실할 것과, 고혈압을 기반으로 하는 고혈압성 뇌출혈(hypertensive ICH), 확실한 원인이나 기초 질환이 불분명한 특발성 뇌출혈(spontaneous ICH) 등이 있다.
출혈부위에 따라 기저핵출혈, 시상출혈, 대뇌출혈, 소뇌출혈, 뇌교 및 연수 출혈 등이 있으며 기저핵출혈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난다.

2 . 해부
신경계는 크게 중추신경계와 말초 신경계로 나뉘고, 중추신경계는 뇌와 척수(등골)로이루어 진다. 뇌는 딱딱한 두개골에 둘러 싸여 있고, 두개골 안쪽으로 다시 3층의 막(경막, 지주막, 연막)이 뇌를 덮고 있으며, 지주막하 공간에 뇌척수액이 있어 뇌가 떠있는 형태로, 여러 구조가 뇌를 보호한다.뇌는 대뇌, 시상, 뇌간(중뇌+뇌교+연수), 소뇌로 나눠진다. 대뇌는 뇌의 가장 큰 부분으로 좌,우 반구가 호도 같이 생겼고, 전두엽, 측두엽, 두정엽, 후두엽으로 다시 나누어진다. 감각 신경을 통해 전신의 정보를 받아들여 통합, 분석하며, 적절한 운동 신경 등을 통해 온몸에 명령을 내린다. 특히 대뇌 피질은 사고, 판단, 감정, 기억, 언어 등의 인지 기능을 담당한다.시상은 운동감각신경을 포함한 많은 신경계가 지나는 길로 이 부위 의 이상은 운동 마비, 감각 장애, 이상 운동, 치매, 시야 장애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소뇌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미세한 운동을 조절하여. 소뇌 병변이 있을 때는 술 취한 사람처럼 흔들흔들 걷거나 팔, 다리 운동이 잘 조절되지 않는다.뇌간은 대뇌 밑의 중뇌, 뇌교, 연수로 이루어지고, 12쌍의 뇌신경 중 1,2번 을 제외한 10개의 뇌신경이 여기에서 나온다. 의식 조절 및 심장 중추, 호흡 중추가 모여 있어 모든 뇌간의 기능을 잃으면 뇌사라고 하고 사망하게 된다.뇌척수액은 뇌 안의 뇌실이라는 곳에 있는 혈관에서 만들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