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HR 인공고관절 전치환술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교수님과 컨퍼런스 후에 수정된 내용입니다. 당연히 그 전에도 칭찬을 받았지만
후에 조금 미비된 점까지 보완되어 당연히 A+자료입니다.

목차

Ⅰ.THR 문헌고찰
1. 고관절이란?
2.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의 정의
3.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의 적응증
4.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의 진단
5. 인공관절의 재질
6. 수술 전 간호
7. 수술방법
8. THR 수술 후 주의사항 및 탈구 방지를 위해 주의를 요하는 자세
9. 수술 후의 운동
10. 수술 후 합병증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문헌고찰)◈
1. 고관절이란?
- 고관절은 엉덩이뼈 관절로써 대퇴부에 있는 공 모양의 대퇴골두가 골반부에 있는 소켓모양의 비구에 들어가서 골반골과 대퇴골을 연결하여 보행 등 여러가지 관절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우리 몸의 대표적인 관절이다. 비구와 골두는 매끈한 연골로 덮혀져 있으며, 뼈와 뼈 사이의 마찰을 없애주는 활액막으로 둘러싸여 있어 관절운동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게 해주며, 체중으로 인한 충격을 흡수해 준다.

2.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의 정의
-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이란 고관절이 와상이나 질병, 선천성 질환 등으로 정상적인 고관절에 문제가 생겨 통증 및 기능을 못하는 경우 인공으로 만든 대치물인 인공 고관절을 사용하여 수술해 줌으로써 고관절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수술 방법이다. 고관절의 전부를, 즉 골반골의 비구와 대퇴골두를 모두 인공 삽입물로 바꾸는 수술을 말한다. 이는 비구와 대퇴골두 양측이 모두 심하게 손상된 경우 시행하게 된다.

3.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의 적응증
- 퇴행성 관절염, 류마토이드 관절염,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외상성 관절염, 대사성 관절염(통풍 등), 화농성, 결핵성 관절염 후유증, 선천성 고관절 탈구 후유증, 레그-퍼테스씨병 후유증, 노인에서의 대퇴경부 골절, 강직성 척추염등, 이러한 질환들이 심해지면 부드러운 관절면이 닳아서 거칠어져서 변형이 되면서 보행 시 통증이 수반된다.
통증이 지속되면 관절운동이 제한되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초래된다. 방사선 검사상 관절 파괴가 심하고 동통도 심하게 되면 고관절전치환술이 필요하다. 인공관절 치환술은 주로 심한 통증과 퇴행성 관절염 등에 의해 보행이나 일상 생활에의 불편할 때 시행하며 이러한 환자들에게 있어 매우 유용한 수술 방법이나 아직까지는 인공관절의 수명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관절보존 수술로 가능한 치료하고 다른 선택의 방법이 없는 경우에 인공 고관절치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