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지리답사보고서-충청북도보은군장내리중심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지리의 풍수학적 접근으로 살펴본 충청북도 보은군 장내리의 지형, 마을의 특성을 직접 답사하여 쓴 보고서

목차

서론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본론
장내리의 소개
장안마을의 유래와 역사
장안마을의 현황
장안마을의 특징
장안마을의 산과 천
보은집회의 취회지인 장안마을
보은 동학제의 실상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사회에는 수많은 인간 생활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생활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고, 공간에 투영 되곤 하는데, 이는 곧 시간적 관점인 역사의 측면과 공간적 관점인 지리의 측면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바, 이들은 개별적으로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다.
삶의 터전으로써의 마을은 단순한 공간, 혹은 장소의 측면이 아닌, 수십 년, 수백 년에 걸쳐 마을사람들의 삶이 대대로 녹아있는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유의미한 장소이다. 그 가운데 마을사람들은 유기적 공동체로써 어떤 특정 경관에 의미를 부여하고, 코드를 통해 공유하며 생활해왔던, 그리고 지금도 해오고 있는 단순함을 뛰어넘는 text-code 관계가 성립되는 일정영역의 지표상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문화적 공간이라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권력의 문제까지도 동반한다.
본 레포트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규모(scale)에 있어 자연마을 단위인 “리”로 한정하여, 한 지역을 자세히 접근하는 지역적 조사방법으로 접근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기록된 여러 문헌자료와 현장답사, 그리고 마을에 터를 잡고 대대로 살아온 마을 주민들의 제보 등을 바탕으로 개념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적용한 것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연구대상(범위) 및 연구방법
충청북도 보은군 장내리 장안마을인 자연마을을 주요 대상으로 한정하여 인간과 관련된 자연적, 인문학적 환경요소 구성으로 여기에 특성과 의미를 부여했던 여러 물질적 요소인 과거 마을을 포함한 주변에서 확인되는 지명을 바탕으로 의미특성에 대해서 접근하고, 또한 이 마을에서 일어난 역사적인 동학 집회지가 왜 하필이면 이 지역에서 집회가 일어났는지 지리적인 관점에서 연구해 보았다.

참고 자료

[관련자료]
보은군지(報恩郡志). 보은군지 편찬위원회.(1994)
보은(報恩)의 지명(地名). 강병윤. (1989)
報恩 鍾谷 東學遺蹟 : 북실전투 및 관련유적과 집단매장지 조사. 차용걸.(1993)
報銀 帳內里 東學遺蹟 : 事蹟公園 造成을 위한 計劃案. 차용걸.(1993)
天道敎會史初稿『동학사상자료집』1,452쪽
『東學亂記錄』上, 109쪽
동학의 문화유적 순례. 한국동학학회 편집부.

[인터넷 사이트]
보은군 홈페이지 : http://www.boeun.go.kr/
보은관광홈페이지 : http://www.tourboeun.go.kr/
보은문화원 : http://www.becc.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