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Smith의 정책이론 조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담스미스에 대한 소개와 경제정책에 있어서의 그의 업적에 대해 다뤘다.

아담스미스 이전의 중상주의와 이후의 경제학에 대해.

그리고 그의 경제정책이론에 대해 소개한다. (목차 참고)

목차

1. 아담 스미스 이전의 경제정책 - 중상주의(重商主義)
2. 아담 스미스의 경제정책이론
2-1. 철학자 스미스
2-2. 국부론(國富論, The Wealth of Nations /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2-3. 분업
2-4. 기타
3. 아담 스미스 이후의 경제정책 방향 - 고전학파(古典經濟學, classical economics), 자유방임주의 (自由放任主義, Laissez-faire)
4. 출처

본문내용

1. 아담 스미스 이전의 경제정책 - 중상주의(重商主義)

중상주의(重商主義)는 세계 경제와 무역의 총량이 불변이라는 가정 아래 자본의 공급에 의해 국가가 번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경제 이론이다. 역사적으로는 15세기에서 18세기까지 유럽의 국가들에서 채택되었던 국내 산업의 보호와 해외 식민지 건설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경제 정책들 역시 중상주의 또는 중상주의적 경제체제라 불린다.

중상주의 이론이 주류를 이뤘던 시기는 1500년에서 1750년 사이인데 이 당시는 유럽의 봉건 제도가 무너지는 사회 변동기였다. 재화와 권력은 봉건 영주의 손을 떠나 국민국가로 집중되고 있었다. 해운의 발전과 도시의 성장에 의해 기술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었으며 국제 무역이 급증하였다. 중상주의는 이러한 무역에서 국가의 이득을 최대화하기 위한 것이었다.한편, 복식회계의 도입과 근대적 회계의 발현은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근대적 회계는 무역에 의한 수입과 지출을 투명하게 하였으며 이로 인해 무역 수지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가능하게 되었다. 아메리카를 비롯한 새로운 시장의 발견으로 인해 무역량은 전에 없이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1600년대 프랑스의 재무장관이었던 장 밥티스트 콜베르의 경제 정책과 미라보 후작의 1763년 저서인 농업 철학(Philosophie Rurale)에 의한 경제 개혁 제안에 의해 중상주의가 본격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1)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토드 부크홀츠, 김영사, 1994
2) 위키디피아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3) 그림 1, 2 출처 : 위키디피아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