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산시 을숙도(낙동강 하구)의 하천급수 평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3.31 | 최종수정일 201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산 을숙도의 하천급수 평가 입니다
A플러스 보장드립니다^^

목차

1. 연구제목
2. 연구의 필요성(배경)
3. 실험방법
4. 연구결과
5. 연구결과 해석 및 고찰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제목: 부산시 을숙도(낙동강 하구)의 하천급수 평가


2. 연구의 필요성(배경)


(1)필요성(4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수질을 측정해 보고자 한다.)

-BOD: 생물학적 산소요구랑(BOD)는 수중에 포함된 유기물이 호기성 미생물에 의하여 분해될 때 소비되는 산소량을 mg/l로 나타낸다. 즉 수중의 유기물의 양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척도로 하천에서 하폐수의 유입에 의한 오염농도를 나타내는데 쓰인다. 일반적으로 20˚c에서 5일간 소비되는 산소량이 상용되고 BOD5로 표시하기도 한다.

-COD: 화학적 산소요구량(COD)는 수중의 유기물이 산화제에 의하여 분해되면서 소비되는 산소량을 mg/l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COD는 산화제의 종류,농도,반응온도,시간등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게 되므로 측정치에는 시험법을 표시하여야 한다.

-T-N, T-P: 총질소는 수중에 함유된 질소화합물의 총량을 말한다. 이를 질소량으로 나타낸다. 질소와 인의 폐쇄 수역인 호수나 해역에서 부영양화의 원인 물질로 조류와 편모류 등을 증식케 하여 수질오염을 악화시킨다. 우리나라 호수의 환경기준은 1급수에서 총질소 0.2mg/l이하, 총인 0.01mg/l이고 2급수는 총질소 0.4mg/l이하, 인은 0.03mg/l이하이다.

(2)배경

하천이란 육지 표면에서 대체로 일정한 유로를 가지는 유수의 계통을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큰 강을 강, 작은 강을 천 또는 수로 나타내고 있다. 주변에 크고 작은 하천들은 하천의 복개사업 등으로 인하여 점점 오염도가 증가할 뿐 아니라 이러한 하천 주변을 개발하기에 급급하여 하천의 유지·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고 따라서 더욱 하천 오염이 심해지고 있다. 최근 들어 청계천을 시작으로 하여 지방 여러 곳의 하천들의 복구가 속속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그 현황은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그 복구는 하천의 생물이나 수질을 위함이 아니라 주로 하천주변의 경관을 미화시키는데 주력을 다하고 있어 막상 하천의 수질에는 크게 관심이 없는 듯 하다.

참고 자료

-수질공정시험법
-수질기사책
-수처리 및 수질분석실험
-인터넷(수질 기준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