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에게 가족이란 어떤 의미? 또, 나는 가족에게 어떤 의미일까?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가족의미라는 전체성을 가족의 구성요소인 혼인, 부부, 부모자녀, 형제자매와 같은 가족관계와 친인척 관계 등을 통해서 파악한다. 가족의 의미 속에는 가족에 대한 인식, 가치, 규범 등이 포함될 것이다. 그것을 전통적요소와 근대적 요소로 구분하고, 다시 가족중심주의와 개인중심주의, 서열화와 평등성, 제도적 성향과 우애적 성향, 명분위주와 실리위주로 나누어서 특성을 정리하고자한다.

목차

Ⅰ. 오늘날 가족의 의미
1. 가족중심주의와 개인중심주의
2. 서열화와 평등성
3. 제도지향과 우애지향
4. 명분과 실리

본문내용

가족의미라는 전체성을 가족의 구성요소인 혼인, 부부, 부모자녀, 형제자매와 같은 가족관계와 친인척 관계 등을 통해서 파악한다. 가족의 의미 속에는 가족에 대한 인식, 가치, 규범 등이 포함될 것이다. 그것을 전통적요소와 근대적 요소로 구분하고, 다시 가족중심주의와 개인중심주의, 서열화와 평등성, 제도적 성향과 우애적 성향, 명분위주와 실리위주로 나누어서 특성을 정리하고자한다. 이들 요소들은 배타적이거나 독립적이기보다는 서로 얽히고 중첩되면서 가족의 의미를 이루기 때문에 서술도 분리적이기 보다는 통합적으로 하게 될 것이다.

1. 가족중심주의와 개인중심주의

전통적으로 가족하면 가부장적 부계직계가족이 떠오른다. 가부장은 집안의 가장 윗사람인 어른으로서 가(家) 전체의 안정과 지속을 보장할 의무를 갖는다. 따라서 가족은 가장인 아버지나 할아버지를 중심으로 한 운명공동체요 사회적 안전판이다.
가부장은 가족에 대한 대표권, 감독권, 재산소유권 및 관리권, 그리고 제사를 관리하는 권한을 통해서 가(家)를 관리한다.
한국가족이 갖는 가족주의적 특성은 유교의 규범과 가치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유교적 규범에서 규정된 개인적 임무완수는 가계를 계승하는 것이고 가계의 계승은 혼인을 통해서 실현된다. 그러므로 혼인은 가를 위한 것이지 혼인 당사자인 한 남자와 여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특히 여성은 가의 대를 이을 남아를 출산하는 것에 존재이유가 있다. 따라서 혼인은 당사자의 의견이나 태도, 생각보다는 부모나 집안 어른들의 결정에 따라 이루어졌고 가문과 가문의 결합의 의미가 강조되었다.
가의 지속을 위한 가계 계승의 임무는 혼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자녀출산과 양육으로 완성된다. 부모는 자녀 세대가 혼인, 출산, 양육을 이를 때 그 의무를 다 하는 것으로 보았고 선대 조상에게 면목이 선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가족인식 속에 혼인 당사자 개인이나 부와 모는 개인 자체로서의 존재의미가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