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피스 정의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오피스 정의

목차

● 오피스의 의미
● 오피스의 변천
● 새로운 업무환경
● 뉴 오피스의 다양한 가능성들
● 결론

본문내용

● 오피스의 의미


오피스란? 오피스라는 단어의 첫 번째 의미는 ‘서비스(Service)’ 로서
행위를 가리키는 것이었으며 거기서 업무수행 상의 부서나 조직을 의미하는 ‘Post’나 ‘Organization’과 같은 의미가 생겨났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방 (room)`이나 `건물(building)` 의 개념으로서의 오피스는 실은 가장 마지막으로 파생된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개념 즉, ‘업무 공간(Workplace)` 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서비스(Service)’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요소로 부터의 보호, 앉을 의자, 그리고 수납 공간이 요구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업무 공간(Workplace)`이다.


● 오피스의 변천
최근까지만 해도 오피스를 갖는 이유라든지 오피스가 취해야 할 형태는 자명한 듯 하였다. 19세기에는 타자기와 전신의 도래로 인해 오피스 업무가 확장되었고 더욱 더 기계화 되었다. 늘어나는 수의 사무원들이 일할 장소가 필요했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감독할 필요도 생기게 되었다.

세계대전 당시 경영 컨설턴트들은 그들이 공장에 사용하였던 것과 같은 조직 구조와 방법 원리를 오피스 업무에 적용하였다. 오피스는 줄지어 서있는 책상위로 종이와 파일들이 오가고 매니저가 개인 사무실의 유리벽을 통해서 감독하는 화이트 컬러(white color) 종이 공장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모델의 기계적인 건조함이나 인간성의 결핍 등은 행동 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어떤 상태에서 사람들이 가장 잘 일할 수 있는 가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독일의 Schnelle 형제와 같은 선견지명이 있는 경영 컨설턴트와 네델란드의 Herman Hertzberger와 같은 건축가는 이러한 발견을 조직과 작업 환경의 새로운 개념에 적용하였는데 그 강조점은 비격식성, 개인성, 신뢰성에 있었다. 한편 컴퓨터는 그 본체와 캐비닛에서 데스크 탑의 형태로 작아지는 추세여서 더 이상 특수 환경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또한 그 용도와 위력은 발전 되어 방대한 양의 정보가 최소 크기로 축소되어서 짧은 순간에 세계 어디든지 보내지게 되었다. 분산되어 하는 작업이 실제 가능하게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