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상환자의 감염관리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화상환자의 감염관리

목차

화상환자의 감염관리
면역계의 변화
감 염 예 방
상 처 간 호
약 물 치 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역계의 변화
화상은 제 1차 방어벽인 피부가 파괴시켜 면역 체계의 광범위한 손상을 일으킨다. 피부 장벽의 파괴는 미생물 침입을 용이하게 한다. 또 순환하는 면역 글로불린 수치가 낮아지며, 백혈구의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많은 변화를 일으킨다. 이러한 면역체계의 변화는 화상 환자의 감염저항성을 떨어뜨려 감염에 약하게 만든다.
변성된 표면 조직은 많은 비회감염균, Streptococcus, Staphylococcus, 장내세균, 호기성 균주들의 증식에 적당한 환경을 제공한다.

감 염 예 방
● 철저한 손씻기 교육·시행한다.
● 방문객, 의료진 은 가운, 마스크, 모자, 멸균장갑을 착용한다.
● 상기도 감염이 있는 사람의 방문을 제한한다.
● 환부 및 환부 주위의 털은 세균 감염의 서식처가 될수 있으므로 상처부위를 면도한다.
● 세균성장을 위한 매개체가 될 수 있는 죽은 조직 제거한다.
● 감염가능성을 줄이기 위하여 국소적으로 항생제와 멸균 드레싱 적용한다.
● 화농성 배액, 부종, 발적과 같은 감염징후를 알기 위하여 하루에 두 번 화상상처 관찰
● 상처조직을 제거하고, 상처를 깨끗하게 하기 위하여 수치료한다.
● 화상부위에는 절대 어떤 이물질도 접촉시켜도 안되며 소독된 생리식염수로 씻도록 한다.
● 대개의 경우 수포를 터뜨리게 되는 데 이때는 반드시 무균 상태에서 시행하여야 한다.
● 청결하게 하여 화상 부위에 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한다. 환부에 청결한 가제나 천을 가볍게 대 물집이 눌러져 터지지 않게 하면서 붕대를 감는다.

참고 자료

2008 수문사 저자 : 이향련외 성인간호학 서울
2005 현문사 저자 : 전시자외 성인간호학 서울
2005 수문사 저자: 김태운외 의학미생물과 감염질환 서울
https://www.ibestian.com (화상전문병원 베스티안 병원)
대한 화상학회 http://www.burn.or.kr
http://blog.naver.com/ejsiver/6005511976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