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 5대 변수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영학과 - 생활속의 마케팅
경제 5대 변수로 금리, 환율, 주가, 유가, 물가가 있는데,
이에 대한 상관관계를 찾고 설명까지 정리한 글

목차

Ⅰ. 경제변수

Ⅱ. 경제5대 변수

Ⅲ. 경제5대 변수의 상관관계

Ⅳ. 시사점

본문내용

Ⅰ.경제변수
경제변수란 경제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요소들을 말한다. 경제변수의 종류에는 노동인구, 세계무역, 국제상품가격과 같이 외부에서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외생변수와 국민총생산, 물가수준, 고용량, 생산액과 같이 내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내생변수가 있다.
앞으로 살펴볼 경제5대 변수는 금리, 주가, 환율, 물가, 유가이다.

Ⅱ.경제5대 변수
금리
자금시장에서 구체적으로 거래되고 있는 자금의 사용료 또는 임대료이다. 자금을 대출할 때는 대출해 주는 사람이 차용하는 사람에게 사용료를 부과하고 있는데, 그 외에도 대출에 소요되는 각종 수수료, 위험부담을 위한 보험료, 원금을 반환할 시기의 화폐가치 하락에 대한 손실에 대비하는 보상금 등을 부과하기도 한다. 자금의 사용료인 금리만을 가리켜서 순수금리라고 한다.
환율
외화를 원화와 교환할 때의 비율, 즉 외화를 원화로 매매할 때의 가격
주가
주식은 거의 모두가 증권거래소를 거치기 때문에 주가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거래소에서 형성되는 가격을 말한다.
물가
소비재 또는 생산재와 같이 특정의 범위에 속하는 상품의 가격을 종합 ·평균한 것이 소비재 물가 또는 생산재 물가이며, 이들을 합쳐 사회 전체의 입장에서 전 상품을 종합적으로 본 것이 일반물가이다.
유가
석유가 매매되는 가격을 말한다.

Ⅲ. 경제5대변수의 상관관계

금리, 환율, 주가, 물가, 유가는 경제상황을 파악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경제상황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수도 없이 많지만, 위와 같이 5개만 자세히 알아도 세계경제도 파악하고 또한, 우리들이 직접 투자(재테크)를 할 때도 많이 도움이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러한 경제변수들은 서로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각 요소끼리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전체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도출해보자.

참고 자료

LG경제연구소
네이버 블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