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대중문화 현주소와 미래 (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 실태 등등 분석 )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대중문화 현주와 미래 (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 실태 등등 분석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 댄스음악의 열풍, 힙합과 비보이의 유행 등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새로운 대중문화의 등장이라고 하고, 또 한국의 대중문화의 특징이라고 말을 한다. 현재의 신세대로서 이러한 문화들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고, 이러한 문화풍류들은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를 잡고 있다. 그러면 한국의 대중문화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대중문화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올바른 것인가?

그러한 문제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대중문화에 대한 의미를 알고, 대중문화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올바른 지향점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대중문화의 사전적 의미는 대중과 문화라는 두 개의 단어가 합쳐진 단어이다. 대중은 엘리트와는 달리 특정 집단이나 계급으로 통합되어 있지 않은 수의 보통 사람들을 의미하고, 문화란 한 집단이 공통적으로 사유하고, 행동의 양식(생활방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을 나타낸다. 즉 이두가지 단어의 의미를 합쳐본다면 대중문화는 보통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공유하고 행동하는 생활방식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의 특징은 먼저 자본의 문화지배에 의해 성립되어 궁극적으로는 상품의 소비에 초점을 두고 있고, 이로 인해 주정설, 즉 이성이나 의지보다는 감정, 감각, 정서 등을 중요시하는 특징을 가지게 되고 현대인들은 알게 모르게 주정주의자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그 예로, 현대인이 항상 접하는 광고는 한결같이 감정에 호소한다. 성적인 면을 강조하는것부터,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현대인의 억압된 심리를 이용하기도 하는 CF, 또 현대인이 가장 많이 읽고 영향을 끼치는 베스트셀러 역시 이러한 공식을 따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