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미디어의 외모 지상주의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편견 ( 사회에 미치는 영향등 문제 분석)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매스미디어의 외모 지상주의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편견 ( 사회에 미치는 영향등 문제 분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매스미디어는 TV,라디오 등 방송매체를 통하여 동일한 정보를 동일한 시간에 불특정 다중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매스미디어가 어떤 특정의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그 정보를 많은 사람에게 전달되면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신뢰할 경우 그 파급효과는 대단하다.
즉, 어떤 드라마에서 탤런트가 어떤 목걸이를 했다는 것이 그 드라마가 뜨면서 그 탤런트가 했던 목걸이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높아지고, 그것을 사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과도 같은 것이다. 정치의 경우도 특정인이나 특정정당의 정책이나 발언을 매스미디어에서 어떻게 보도하느냐에 따라 그에 대한 호감과 반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경제의 경우도 어떤 재화나 상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전달 로서 매스미디어는 일반대중에게 강력한 동기를 유발한다. 또한 이렇게 매스미디어가 발달함으로써, 일반대중들은 손쉽게 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과거처럼 미처 내가 알지 못해서 정보의 단절로 인한 차이가 줄어들고 대중들의 정보에 대한 습득정도가 평균화내지 보편화되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은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정치적인 문제나 경제적인 상황이 모든 대중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은밀한 부분이 줄어들게 되어 대중화 내지 보편화가 된다고 할 수 있겠다. 대중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매스미디어. 그 매스미디어가 끼치고 있는 우리사회의 편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우리사회는 지금 너무 외모지상주의 적 관념에 사로 잡혀 있다. TV, 드라마, 영화를 보더라도 항상 예쁘고 잘생기고 마른 사람들이 주인공이다. 못생기거나 뚱뚱한 사람은 어김없이 조연급으로 출연하고 아니면 정말 특이한 케이스의 주인공으로 희화시키고 있다.
매스미디어에서 보여 지는 여자들은 모습은 하나 같이 날씬한 정도가 아니라 기형적으로 마른 체구의 사람들만 나온다. 또, 다들 점점 외모도 비슷해 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