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합창음악의 역사입니다. 모테트와 미사곡에 대해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합창음악의 역사라는 책과 서양음악사 등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 1 장 모 테 트
1. 모테트의 발생(12 - 13세기)
2. 14 - 16세기까지의 발전
3. 17세기의 모테트
(1) 독일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모테트
(2) 하인리히 쉬츠
4. 18세기의 모테트
(1) J.S. Bach
(2) 바흐의 모테트 작품
5. 바흐 이후의 모테트
(1) 고전주의 시대
(2) 낭만주의 시대
(3) 현대(20세기)
제 2 장 미 사
1. 미사의 개념과 종류
2. 미사(곡)의 역사
(1) 15세기 이전
(2) 15 - 16세기 (르네상스 시대)
(3) 17 - 18세기 (바로크 시대)
(4) 18세기 중반 - 19세기 (고전주의와 낭만두의 시대의 미사곡)
(5) 20세기의 미사곡

본문내용

1 장. 모테트 (Motetus,Motet,Motette)
정 의 : 모테트는 일반적으로 가사가 라틴어이며, 악기 반주가 없이 다성으로 부르는 종교적인 내용을 가진 서악곡을 말한다. 그리고 모테트는 오르가눔에서 발달된 것으로 역사가 대단히 오래된 다성 성악곡이며,오늘날까지도 작곡가들에게 사랑 받는 음악 형식이다.
의 의 : 그레고리안성가는 예배 의식에 쓰여지는 고정된 가사로 부르나,
모테느는 자유로이 여러 가지 주제로 노래할 수 있고 , 또한 소리가 함께 울리는 음향적인 효과에 관심을 돌리게 되어 음악이 예술적인 면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성음악이 발달은 모테트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중세인들의 -음악이란 그레고리안 성가처럼 교회의 의식에만 예속되어 있는 것-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종교음악을 대중이 감상하고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
1. 모테트의 발생 (12 - 13세기)
형 식 : 모테트의 음악 형식은 오르가눔에서 디스칸트 클라우술라부분의 의 성부를 가사 없이 부르던 것을 가사를 넣어서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초기의 모테트는 테노르(최저성부,기본성부)와 두풀룸(2성)으로 되어 있었고, 이 두 성부의 리듬과 가사가 병렬식으로 전개되므로 2성 콘둑투스처럼 보이기도 한다. 테노



3)베토벤의 미사곡
베토벤은 미사곡으로 1807년에 완성한 미사 C장조(작품86), 그리고 만년에 작곡하여 사망직후인 1827년에 출판된 장엄미사를 남겼다.
미사C장조는 제5,제6교향곡을 쓰고 있던 시대, 다시 이야기하여 베토벤이 새로운 음악을 시도하려는 창작 의욕에 넘치고 있을 때 완성된 작품이다. 이는 베토벤이 이 작품에 대하여 "나는 지금까지 아무도 하지 않았던 방법으로 가사를 다루었다."라고 언급한 데서 엿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그 당시로서는 혁신적이었다고 하겠다. C장조 미사에 있어서 독특한 점은, 가사 하나 하나가 내용에 알맞도록 음악적 표현을 적절하게 하는 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 흔적이 보이며, 밝으면서도 감정의 표현이 짙게 나타난 점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이 곡은 만년에 작곡한 장엄 미사(D장조 미사)의 그늘에 가려진 듯하다.
장엄 미사(D장조 미사, Missa Sloemnis)는 바흐의 b단조 미사 다음에 출현한 가장 위대한 작품이라고 인정되며, 작곡 시기는 1818년부터 1823년까지로 알려져 있다. 베토벤의 C장조 미사는 실제로 카톨릭 미사를 드릴 때 의전 음악으로 쓰이기에 적합하나, 장엄 미사는 연주 시간을 1시간30분이나 요하는 길고 화려한 곡이므로, 바흐의 b단조 미사와 마찬가지로 연주회용 미사곡에 속한다. 베토벤 자신도 이 장엄 미사를 자신의 가장 위대한 작품이라고 여겼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는 총보 위에다 `마음으로부터-다시-마음으로 흐르리라.`라고 적어놓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