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샬의 경제이론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샬의 경제이론을 정리한 것 입니다.
마샬이론에 대해서 필요하신분은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Ⅰ.수요이론

Ⅱ.생산이론

Ⅲ.수요, 공급이론

Ⅳ.분배이론

Ⅴ.화폐이론 - 現金殘高說

본문내용

Ⅰ.수요이론
① 수요의 탄력성
수요의 가격탄력성(price elasticity of demand)은 어떤 상품의 가격이 변할 때, 소비자들이 그 상품의 수요를 얼마나 바꾸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수요가 탄력적일수록 사람들은 가격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한다. 즉, 어떤 상품의 가격이 변할 때, 소비자들은 더 많이 구매행위에 변화를 준다는 뜻이다. 반면, 수요가 비탄력적인 경우엔 소비자들은 가격의 변화에 크게 반응하지 않는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변화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눈 값이다.

ed= 수요의 변화율/ 가격의 변화율

수요는 탄력적이거나, 단위 탄력적이거나 또는 비탄력적일 수 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항상 음의 값을 갖기 때문에, (-)부호는 생략한다. 따라서 절대 값을 붙인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1보다 크면, 수요는 탄력적이다. 예를 들어, 가격이 1%올랐을 때 재화의 수요가 3%감소하였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3이다.

ed= 3% / 1% = 3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일 때, 수요는 단위 탄력적이라고 한다. 만약 가격이 1% 올랐을 때 재화의 수요가 1% 감소하였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이 된다.

ed= 1% / 1% = 1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을 때는 수요는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이 셩우엔 가격이 1% 올랐을 때, 그 수요가 1%보다 작게 떨어진다. 예를 들어 가솔린의 가격이 1%올랐는데 가솔린 소비가 0.2%밖에 안 떨어졌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0.2가된다.

ed= 0.2% / 1% = 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