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개론개념정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앤서니 기든스 저, 사회학개론 책을 참고한 사회학개론 개념정리
사회학개론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자료

목차

-사회학이란
-사회구조
-Comte August
-Emil Durkheim
-Karl Marx
- Max Weber
-기능주의
-기능주의비판
-갈등주의
-갈등주의비판
-상징적상호작용
-세계화논쟁
-자문화중심주의, 문화상대주의

본문내용

5. Emil Durkheim
① 사회적 사실(social fact): 경제적 상황이나 종교적 영향과 같이 개별적인 인간 행위를 구체화하는 사회적 측면. 프랑스의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이 제시한 개념으로 사회나 집단의 성원이 개인의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외부로부터 일정한 행위양식·사고양식·감정양식에 의하여 어떤 구속을 받는데, 이 구속이나 위압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는 일종의 표상(表象)이라는 점에서 유기적·물리적 현상은 아니고, 또 개인의식에 내재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심리현상도 아니며, 어디까지나 사회적·집합적 성격을 지닌 독자적인 종합물이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 사회학의 연구대상으로 간주된다.
② Durkheim은 사회적 사실을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법, 종교적 텍스트, 규범, 규칙 등이 있으며, 사회적 사실을 연구할 때에는 ‘편견’과 ‘이념’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사회를 결속시키고, 무질서에 빠지지 않게 하는 사회의 ‘도덕적 연대’에 관심을 가졌다.
③ 사회 분업론(The division of labour in society): 산업사회의 발달로 새로운 형태의 연대가 출현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문화의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기계적 연대는 사회구성원들이 비슷한 직업에 종사하며 공통된 경험과 믿음을 공유하는 것이다. 이 공유된 믿음의 강도는 억압적이어서 공동체는 관습적인 삶의 방식에 도전하는 이를 처벌 할 수 있었고, 개별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의견 일치나 믿음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한다. 산업화와 도시화는 노동 분업의 증가를 가져왔고 직무의 전문화와 사회적 분화의 증가는 유기적 연대라는 새로운 질서를 가져왔다. 유기적 연대의 특성을 지닌 사회에서 그 구성원들은 노동 분업이 확산됨에 따라 경제적으로 상호의존 하는 반면 닮은꼴의 믿음은 산업화에 의해 무너졌고, 경제적 호혜성의 관계와 상호 의존성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

참고 자료

앤서니 기든스, 을유문화사, 현대사회학, 5th editio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