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원문과 현대어역 및 감상평 (고시가연구)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려속요인 청산별곡의 원문을 제시하고, 모르는 부분을 주석으로 처리했습니다.
또한 청산별곡의 헌대어역을 해놓았으며, 이 작품에 대해 자세히 감상평을 적었습니다.

목차

1. 청산별곡의 원문
2. 청산별곡의 현대어역
3. 감상평

본문내용

2. 감상평

이 노래는 고려 시대의 노래라는 점만 알 수 있을 뿐, 구전되어 오다가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 문자로 정착되었기 때문에 작가가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 따라서 작품 해석에 따라 이견들도 다양하다.
하지만 화자가 어떤 사람인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전란을 피해 이리저리 떠돌며 유랑하는 서민이든, 사랑을 잃은 슬픔을 잊기 위해 청산으로 도피하고 싶어 하는 여인이든, 아니면 복잡한 속세에서의 번뇌를 해소하기 위해 청산으로 들어가 옛 일을 회상하는 지식인이든 그들은 모두 상처받고 외로운 사람들이다. 결국 이 작품은 화자가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고독에 대해 노래한 것이다. 즉, 작품 속 화자의 상황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근원적인 고독은 모두가 갖고 있는 것이기에 쉽사리 공감할 수 있었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을 읽는 동안 화자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다기 보다는 나의 내면 속에 있는 고독을 화자의 상황에 자연스레 대입했던 것 같다. 쉽게 이해하고 쉽게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에 화자의 슬픔을 함께 나눌 수 있었다.
시적 화자는 괴롭고 슬픈 현실을 벗어나 ‘청산’이나 ‘바다’로 가고자 하지만 거기도 꿈꾸던 이상향은 아니었다. 이 노래는 이러한 삶의 고뇌와 슬픔, 좌절을 노래하고 있기 때문에 애상적인 느낌을 준다. 그리고 현실에 저항하기보다 도피처를 찾고 술로 시름을 잊으려 한다는 점에서 체념적이다. 사실 후렴구가 없었다면, 현실에 대해 부정적이고, 부정적인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현실 도피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므로 무책임한 인간상이라고 보았을 것이다. 즉, 대체적으로 이 노래는 청산이나 바다를 찾아 외롭게 사는 한 사람의 애달픈 심정과 삶에 대한 비애를 읊은 것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얄라" 라는 명랑한 후렴구를 반복함으로써 단순한 인생의 고통을 노래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그것을 극복하여 승화시키려는 노력이 보인다. 중고등학교 문학 시간에, 이 구절이 `ㄹ,ㅇ`음을 연속함으로써 밝고 경쾌한 리듬감을 준다고 배웠다. 하지만 시 전체의 느낌은 결코 밝지 않아 그 당시에는 무척 이해가 되지 않았었다. 당시에는 이해하기는 커녕 그저 외우고 문제풀기에만 급급했던 것이 문제였던 것 같다. 하지만 이제 화자의 상황을 공감할 수 있게 되자, 그 후렴구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각 연은 우울한 분위기를 그 사이의 밝은 후렴구를 통해 분위기의 전환을 의도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 보다도 화자가 힘든 상황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표출하기 위해 명랑한 후렴구를 사용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것이 진정한 고려인의 정신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