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완대체 치료의 종류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보완대체 치료의 종류 정리해 놓은 거에요

목차

1. 대체 의료 체계
2. 심신중재
3. 생물학 기반 치료
4. 수기 치료와 신체기반 치료

본문내용

1. 대체 의료 체계
(1) 동종의학(homeopathy)
18세기 후반에 homeopathy를 설립한 독일의사 Samuel Hahnemann은 치료의 접근에 있어서 인간적 관점으로의 발견에 더욱 역점을 두었다. 그는 질병이 인간의 몸속의 vital force의 균형이 깨졌을 때 일어난다고 생각하였으며 단지 적은 양의 자극으로도 다시 채워질 수 있으며 그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다고 믿었다.
Hahnemann은 말라리아의 치료를 위해 어떻게 기나피가 작용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그의 이론을 발달시켜 나갔다. 그 스스로에게 기나피를 시험해봤을 때 그는 떨림, 열감, 무력감과 말라리아의 전형적인 증상을 경험했다. 그리고 그가 그러한 시험을 중단했을 때 증상도 함께 사라졌다.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건강한 사람에게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는 물체가 있다면 똑같은 것이 건강하지 못한 사람에게 주어진다면 신체는 질병과 싸우도록 자극될 것이다.
동종의 물질을 써서 치료한다는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에 근본을 두고 있어 유사요법이라고도 한다. 이에 비해 환자의 증상 또는 원인을 억제하거나 증상과 반대되는 작용을 유발시켜 치료하는 것을 이종요법(異種療法, allopathy)이라고 한다. 이종요법은 역종요법과 함께 현대 서양의학의 주된 치료방법이다.
질병의 증상은 질병을 없애려는 인체의 자구노력을 반영하므로 증상을 질병의 일부가 아니라 치유과정의 일부로 파악한다. 증상을 억누르거나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현대 서양 의학의 치료법과 달리, 환자의 병적 상태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시키는 자연약품을 복용케 함으로써 자가면역능력을 깨우쳐 스스로 치유되도록 한다.
약물은 꽃이나 뿌리·열매·야채·씨앗·염분·뱀독·꿀·오징어먹물 등 다양한 재료에서 추출하는데, 기존 약물과 마찬가지로 알약·물약·연고·과립 등의 형태로 나와 있으며 설탕이 추가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