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로마문명의 역사에서 오늘날 우리가 배워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메시지는?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그리스로마문명의 역사에서 오늘날 우리가 배워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메시지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마 문화의 성립까지 배경
2. 로마의 공화정에서 우리가 배워야할 중요한 메시지
3. 로마의 도시 우리가 배워야할 중요한 메시지
4. 로마의 종교 우리가 배워야할 중요한 메시지
5. 로마인의 사상, 문학 미술에서 우리가 배워야할 중요한 메시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리스의 계승자인 로마 문명은 기원전 753년 로마 탄생에서부터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5세기에 이르기까지 인류 역사에서 12세기 이상을 차지 하고 있다. 절정기의 로마는 영국에서부터 아라비아의 사막까지 이르렀으며, 이런 광대함은 로마제국이 우리에게 물려준 막대한 유산에 걸맞는 것이다. 또한 로마는 그 광대한 제국을 바탕으로 유럽문화의 원천인 고전문화를 종합하고 그리스도교를 성장하게 하였다. 로마가 이룩해 놓은 찬란한 문화가 지금의 유럽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이 로마 제국으로 인하여 좁은 세계에 같혀 있던 사람들은 지중해적 역사로 나아가면서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이룩하였다. 이러한 ‘로마의 기적’은 아직도 수많은 사람을 매혹시키고 있으며 오늘날의 사람들은 아직까지도 끊임없이 로마의 역사에서 필요한 교훈을 얻어내려 탐구하고 있다.

Ⅱ. 본론

1. 로마 문화의 성립까지 배경

이탈리아 반도에 인도 유럽어족이 나타난 것은 기원전 2000년기 중엽으로 생각되며 그들은 신석기 시대로부터의 원주민과 혼합하면서 포강계곡일대에 청동기 문명의 유적을 남겼다. 그리스에서 도리아족이 남하할 무렵, 이탈리아에서도 인도 유럽어족의 또다른 이동이 있었으며(1200~1000 B.C)그들은 지금의 볼로냐 부근의 빌라노바에 철기 문화의 유적을 남겼다. 새로운 이주자들은 몇 개의 방언군으로 나누어져 있었으며, 로마인이 속하는 라틴족은 티베르 강 남쪽의 라티움에 자리 잡았다. 또한 그들 주변에는 사비니족, 움부리아족, 삼니움족 등이 있었다. 이러한 이탈리아 여러 부족의 이주에 뒤이어 기원전 8세기에는 또 다른 민족들이 들어왔는데, 네아폴리스, 시라쿠사등의 식민도시를 건설한 그리스인이었고 다라는 하나는 라티움북방 지금의 토스카나 지방에 자리잡은 에트루리안이었다. 에트루리아인은 소아시아로부터 이동해 온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데, 그들 독자적인 문화를 유지하면서 한편으로는 그리스 문화를 받아 들였으며 종교적· 경제적 유대로 결합된 도시 국가의 느슨한 연맹체를 구성하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