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조어 된장녀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3.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조어인 된장년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면 기사 내용도 포함 시켜 놓았습니다.

목차

된장녀
관련기사

본문내용

최근 가장 이슈가 된 신조어를 고르라면 누구든 된장녀를 꼽을 것이다. 모 연예인이 된장녀라는 의혹을 받으면서, 이제 ‘된장녀’는 대중매체에서도 빈번히 등장하게 되었다. 인터넷에 ‘된장녀 키우기’라는 게임도 올라오고, 드라마 속 인물에 된장녀를 할당하기까지도 한다.
된장녀는 남성, 특히 남자친구를 자신의 과시욕을 해소하기 위한 자금조달처로 취급한다. 그 돈으로 눈에 잘 띄며 인지도가 높은 명품을 구매한다. 왜냐하면 남들이 잘 아는 명품을 착용해야 남들에게 금전적으로, 미적으로 능력이 있다고 과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뉴요커인양 환상에 빠지고, 밥은 굶어도 스타벅스 커피는 마시며, 피부나 모발을 관리하는 등 ‘보테슈머’형 소비패턴을 공유한다. ‘보테슈머’란 Beauty와 Consumer의 합성어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소비자’란 뜻이다.
사실 된장녀는 네티즌이 만든 허상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 영향력은 실존하는 다른 어떠한 대상보다 강하다. 된장녀와 비슷한 하루를 보내는 ‘된장남’, ‘된장아줌마’를 비롯하여, 그녀들에게 당하는 ‘머슴남’, 그녀들과는 전혀 다른 궁상맞은 삶을 사는 ‘고추장남’, 그녀들과 비슷한 생활양상을 보이지만 차별화되고자 하는 ‘귀족녀’까지 많은 파생어들을 일으켰을 정도로 이미 사회에서 많은 이슈가 되었다. 물론 된장녀가 단순히 네티즌의 허상에 불과하다는 점에서는 무시하고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그 사회적 파장이 심각하므로 된장녀가 이슈화된 배경을 이해하고 그 심각성을 깨달아야만 한다.
된장녀가 이슈화된 배경에는 4가지가 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된장녀가 현대 사회에서 고통 받는 남성의 피해의식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현재 청년 실업률은 사상 최대치를 다다르고, 일단 취직한다고 해도 대부분 비정규직이라 실업의 위기감에서 벗어날 수 없다.
특히 삼팔선, 사오정, 오륙도 등 인생의 굽이마다 부딪히는 실직에 대한 불안은 극심하다. 남성들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주위의 풍문에서 찾아볼 수 있던 한 여성상에 해소하기로 선택한다.

참고 자료

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