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 case study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사지마비에 관한 case로
성인간호학 실습 점수 A+ 맞은 자료 입니당~

목차

<질병명: 사지마비>
<신체사정>
<1>간호사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병명: 사지마비>
1.정의
사지 마비(paraplegia)란 척수 신경이 손상을 받아서 신경증세가 발생하여 양쪽 팔과 다리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전혀 못 움직이는 상태를 말한다. 마비의 정도에 따라 완전마비와 불완전마비로 구분한다.

2.정상 해부 생리

3.원인 및 위험요인
교통사고, 추락사고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 밖에도 직접 손상, 다이빙 손상, 총상 등이 있다. 사고 당시 척수에 직접 가해지는 힘에 의한 손상으로 오는 경우와 사고 후 척수의 생화학적 변화에 의한 2차 손상으로 오는 경우가 있다

4.병태생리
그 병태생리는 기계적 충격과 생화학적 변화로 구분할 수 있다. 기계적 충격은 사고 당시 척수에 직접 가해지는 힘에 의한 손상으로, 사고의 정도에 비례하여 발생한다. 약한 손상이라도 환자의 척추에 이미 퇴행성질환 등이 존재할 경우에는 척수손상이 심해질 수 있다. 생화학적 변화는 기계적 충격 이후에 따르는 척수의 생화학적 변화에 의한 2차 손상이 있다. 기계적 손상은 사고의 정도와 물리적 힘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고, 2차 손상은 1차적 물리적 손상 후에 시간이 경과하면서 손상된 척수신경 내에서 생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면서 발생한다.

5.증상 및 징후
증상 : 처음 증상은 보통 사지의 저림 증상이 생기면서, 사지의 마비 증세가 시작되어, 수일에서 1-2 주에 걸쳐 마비 증세가 심해진다. 처음에 흔히 사지에 저림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흔하나, 저림 증세 없이 마비증세가 오는 경우도 있다. 보통 상지보다 하지에서 먼저 시작된다.
그 증세는 마비의 정도에 따라 완전마비와 불완전마비로 구분한다. 완전마비는 손상 부위 아랫부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완전히 소실된 상태를 말하는데, 이 경우에는 증세의 호전을 기대하기 힘들다. 불완전마비는 손상 부위 아랫부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약간이라도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한다. 불완전마비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세가 호전되는 경우가 있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현문사), 성인간호학(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