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설 아동 case study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진단
부정확한 언어사용으로 인한 언어 소통 장애
불안전한 돌봄과 관련된 애착 장애 위험성
단체 생활로 인한 감염 위험성
발달 지연과 관련된 자가 간호 결핍(옷입기/몸치장)
잠재적인 성장 발달 지연 위험성

목차

1. 아동의 전반적 질병 상태 요약
2. 문헌 고찰 ; 아동성장발달에 대한 대상 아동과 문헌과의 비교
3. 간호과정

★ 실습평가서 및 소감문

본문내용

머리 크기가 몸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줄어들고, 얼굴 모습이 똘똘해지며, 턱과 목이 길어지고 유치 20개나 모두 나고 5세말에는 이갈이가 시작된다.
자율성 확립과 양심의 발달. 성역할이 눈에 띄게 달라지고 남아와 여아의 행동이 뚜렷하게 구분된다.
전조작기로 구분됨. 유아들에게 언어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는 중요한 인지적 수단이며,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도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생각을 표현할수 있다.
신체 비율도 정상.
자율성 발달이 보이며 놀이에서 남아와 여아의 차이가 보임.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나 자신의 생각을 말로 정확히 표현하지는 못함.
정상과의 비교결과 해석
신체적인 면에서 정상적인 발달 단계를 보이고 있으며 정신사회면에서도 별다른 발달 지연이나 이상반응은 보이지 않는다. 언어면에서는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도 말은 완전히 이해하고 대답은 잘하나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정확한 말로 표현하지는 못한다. 정확한 발음이나 문장으로 이야기 할 수 없으므로 언어발달에 약간의 지연이 보인다.
3. 간호과정




★ 실습평가서 및 소감문
실습을 통해 느낀 점 : 시설 아이들이 받고 있는 돌봄과 환경을 보고 생각했었던 것 보다 좋은 수준인 것 같았다. 막연하게 시설이라 해서 굉장히 안좋은 환경일 거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그곳의 선생님들도 많은 정성과 사랑으로 아이들을 보살피고 계셨다. 그저 아이들을 돌보면 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훨씬 힘들고 어려운 일이었다. 아이들 한명 한명마다 성격과 행동이 다 달랐고 아이들도 성인들만큼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것 일주일동안 절실하게 느꼈다.
실습 시 좋았던 점 : 원래 내가 아이들을 잘 대하지 못한다. 어떻식으로 다가가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어떻게 놀아줘야 아이들이 좋아하는지 정말 아이들이 어려웠다. 첫날은 정말 아이들과 친해지긴 친해져야겠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너무 힘들었는데 일주일동안 아이들과 얼굴을 맞대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니 이제 제법 아이들을 대하는데 어렵지 만은 않은것 같다. 실습을 떠나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알게 된거 같아 스스로 너무 뿌듯하고 좋다. 아이들이 제법 나를 따라서 이쁜짓도 하고 애교도 부릴때는 어찌나 아이들이 예쁘던지.. 앞으로도 계속 봉사를 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