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발(Diabetic Foot) 질병고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case 당시 당뇨발에 대해서 질병고찰 했던 내용입니다.

정의, 원인, 진단, 치료 등 간단히 정리해 놓은 것으로 출처는 외과학입니다.

목차

정의
원인
병태 생리
진단
치료
관리

본문내용

정의
당뇨 환자의 발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총칭하는 말인데, 궤양, 감염, 그리고 감각 이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관절병증(신경병성 관절병증)을 포함하는 용어이다. 신경병성 관절병증은 당뇨 이외의 다른 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궤양이나 감염과는 별개의 경과를 거치게 된다.







원인
당뇨발은 신경 이상과 동맥 경화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경 이상이란 말초 신경증에 의한 감각 이상과 자율 신경계의 이상이 가장 문제가 된다. 정상인에서는 특정 부위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면 통증을 유발하며, 통증이 있는 특정 부위가 눌리지 않도록 위치를 변동시키게 되지만 감각이 저하된 경우에는 통증이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져서 조직이 죽게된다. 감각이 저하된 당뇨 환자에서는 한 시간 정도만 잘 맞지 않는 신을 신더라도 피부가 허는 궤양이 생긴다. 또한 반복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면 굳은 살이 생기며, 굳은 살이 있는 부위가 괴사 되어 궤양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압력이 많이 가해지는 중족골두 아래 부분에서 생기기 쉬우며 특히 제1 중족골두 아래에 흔하다. 그 이외에도 발의 측면이나 발등에 궤양이 발생할 경우에는 신이 잘 맞지 않는 것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또한 자율 신경계의 이상으로 땀이 나지 않으므로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져서 피하 조직으로 균이 침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게 된다.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하는 혈관 질환의 특징은 보통의 동맥 경화증보다 젊은 연령에 발생하며 , 보다 광범위하며, 여성에서도 그 빈도가 높고, 양측성인 경우가 많고, 급속히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 등이다. 혈관 재건술을 하면 당뇨 환자에서도 당뇨가 아닌 경우와 마찬가지의 성공률을 보이므로 당뇨 환자이기 때문에 혈관 수술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할 필요는 없다.

병태 생리
겨우 궤양이나 괴사를 일으키지 않을 정도의 혈류만 유지되고 있는 발에, 감염, 궤양, 수술등과 같이 조금이라도 더 혈류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 이 미세한 균형이 무너지고 치유되지 않는 궤양이 발생하거나 괴사를 일으키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