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도시환경디자인의 이해] 청계천 리포트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계천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청계천 선택 동기
청계천이란?
청계천의 어제와 오늘

Ⅱ. 본론
청계천 복원공사

Ⅲ. 결론
현재 그리고 미래
청계천을 다녀와서 느낀 점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청계천 선정동기
21세기 들어와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인간과 자연의 조화이다. 과거 무조건 인간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마구잡이식의 개발에서 벗어나 환경 속에서 어우러진 인간의 모습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그래서 도심 속에 자리잡고 있는 친환경 공간사례를 곰곰이 생각해 보던 중 딱 청계천이 떠올랐다. 청계천은 과거서부터 자리하고 있던 것이지만 2002년 복원공사를 하면서 서울시민들이 더 자주 찾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도심 속의 휴식공간으로 자리잡았다. 나도 가끔 종종 들러서 걷곤 하는 청계천, 그 역사와 복원공사과정에 대해 이번 과제를 통해서 조금은 깊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었다.

2. 청계천이란
청계천의 원래 이름은 개천(開川)으로 서울의 서북쪽에 위치한 인왕산과 북악의 남쪽 기슭, 남산의 북쪽 기슭에서 발원하여 도성 안 중앙에서 만나 서에서 동으로 흐르는 연장 10.92km의 도시 하천이다. 청계천 유역은 총 면적 50.96㎢로 서울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1394년 서울이 조선왕조의 도읍지로 정해진 이후 도성 안을 지리적으로 구분했을 뿐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도 구분하는 상징적인 경계선으로 작용했다.

3. 청계천의 어제와 오늘
(1) 청계천의 탄생
조선 초 도성건립과 배수물길을 위해 개천에 대한 정비작업을 진행했다. 태종 때 자연천 정비를 하면서 둑을 쌓아 하천의 모습을 만들고, 이후 세종 때 지천과 세천에 대한 추가정비를 했으며, 청계천을 처음으로 생활하천으로 규정하였다.

(2) 청계천의 변화기
오늘날의 청계천의 모습은 영조 때 이르러 완성되었다.1760년(영조 36)과 1773년(영조49)때 두 번의 개천정비작업을 진행하여, 개천의 폭을 넓히고, 양쪽에 돌을 쌓고, 수로를 직선으로 만들었다. 이는 인구증가에 따른 하천 배수시설 확장과 대규모 준척작업을 통해 일거리로 빈민들을 구휼함에 있었다.

참고 자료

․ 서울도시계획이야기 5, 손정목, 한울출판사
․ 청계천복원사업 백서,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 청계천 홈페이지http://cheonggye.seoul.go.kr/ 
다운로드 맨위로